MBC가 파업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김재철 사장과 면담을 시도했던 민주통합당 의원 및 당선자들의 행동을 ‘난입’에 빗대 표한하며, 자사 메인 뉴스를 통해 대대적으로 폄훼하고 나섰다.

MBC는 9일 밤 <뉴스데스크>에서 “민주통합당의 의원과 당선인 9명이 오늘 오후2시쯤 사전 약속이나 예고없이 MBC를 찾았다”며 “김 의원 등은 돌연 파업과 관련해 사장을 만나겠다며 면담을 요구했다. MBC측이 사장이 부재중이라고 밝히자 관계자들을 밀치며 사장실 난입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MBC는 또 “민주통합당의원과 당선인들의 이런 행동은 돌아갈 때까지 1시간 넘게 지속됐다”고 밝힌 뒤, “이에 앞서 지난달 17일에는 당시 민주통합당의 문성근 대표 대행이 MBC파업현장을 찾아 노조원들과 함께 가자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며 당시 상황과는 무관한 언급을 하기도 했다.

▲ MBC 뉴스데스크 5월9일치 보도 화면 캡처
MBC는 <뉴스데스크> 보도에 앞서, 이날 밤 8시경 기자들에게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서도 “민주통합당 당선인 등 9명이 MBC노조 집행부의 안내로 사장실 진입을 시도했다”며 “결국 1시간 가량 근무자와 실랑이를 벌이다가 되돌아갔다”고 밝혔다.

실제, 9일 오후 2시 민주통합당 언론정상화특별위원회 소속 김재윤, 김현, 노웅래, 배재정, 진선미, 유은혜, 임수경, 신경민, 최민희 당선인은 서울 여의도MBC 본사 10층 사장실을 찾아 김재철 사장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그러나 안전관리부 직원들은 김 사장의 부재 사실을 알리며 사장실 출입을 허락하지 않았고, 결국 들어가고자 하는 쪽과 막고자 하는 쪽의 몸싸움이 이어지는 등 1시간 동안 대치 상황이 이어졌다.

하지만 MBC는 이날 보도에서 민주통합당 의원들이 왜 김재철 사장과의 만남을 시도했는지를 언급하지 않은 채 그저 민주당 의원들의 사장실 진입 시도만을 부각해 보도했다. 당초 민주당 쪽은 100일 넘게 이어지고 있는 파업 사태에 대한 해결을 촉구하는 동시에 잇따라 터져 나오고 있는 사장 관련 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할 예정이었으나 이 같은 ‘진의’는 보도에 일절 반영되지 않았다. 또, 파업 이후 수차례 계속됐던 민주당 쪽의 면담 요구를 정작 김 사장 쪽에서 거절한 사실도 전하지 않았다. 민주당 의원들은 MBC파업 이후, 김 사장을 만나기 위해 네 차례 이상 사장실을 방문했지만 “사장실에 없다”는 이유로 단 한 번도 사장을 만나지 못한 채 돌아가야 했다.

“우리가 난입? 전형적인 사실 왜곡·물타기 보도”

이 같은 MBC의 일방적인 보도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비리, 무능, 무소신으로 벼랑 끝에 몰린 김재철 사장의 전형적인 사실 왜곡이며 물타기 보도”라며 강한 불쾌감을 표했다.

민주통합당 언론정상화 특별위원회는 10일 오전 입장을 통해 “어제 MBC 뉴스가 우리당 언론특위 위원들의 MBC 김재철 사장 방문을 ‘난입’등의 단어로 비난했다”며 “김재철 사장은 자사 뉴스를 자신의 보호막으로 쓰는 행태를 할 때가 아니다. 즉시 물러나야한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도 이날 특보를 통해 “파업 이후 무려 4번에 걸친 면담 요구에 한 번도 응하지 않고 문전박대를 했던 회사 쪽이 오히려 국회의원들을 침입자로 몰아갔다. 국회의원과 당선자들을 시정잡배처럼 묘사했다”며 “적반하장의 진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리포트 마지막 가운데 ‘지난달 17일에는 당시 민주통합당의 문성근 대표 대행이 MBC 파업 현장을 찾아 노조원들과 함께 가자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라는 언급에 대해서는 “노조를 억지로 억지로 민주당과 한편으로 묶어 ‘공정방송 복원을 위한 비리 낙하산 퇴진 요구 투쟁’의 본질을 희석시키고 자신의 비리에 쏠린 시선을 딴 데로 돌리려는 비열한 꼼수”라고 밝혔다.

한편, 김재철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논의가 정치권에서 본격적으로 거론될 전망이다.

박지원 박지원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언론정상화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언론사 파업 사태 해결을 19대 국회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하면서 “오늘(9일) 언론사 파업 해결을 위해 정부 인사를 비공식 접촉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약 1시간에 걸친 비공개 회의에서도 민주당 언론특위 소속 의원들은 “MBC와 KBS, YTN, 연합뉴스 등 파업 중인 모든 공영 언론사 문제를 여당과 논의하겠지만, 각종 비리로 공영방송 사장 자격이 없음이 밝혀진 MBC 김재철 사장의 퇴진 문제가 사태 해결을 위한 첫 고리가 될 수밖에 없지 않겠냐”며 사실상 김재철 사장의 퇴진 문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의 한 핵심 고위 인사도 최근 “6월에 국회가 열리게 되면 언론사 파업 문제를 제1순위로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MBC와 KBS, YTN에 이어 연합뉴스까지 파업이 계속되고 있다”며 “언론사 파업 사태를 풀기위해 이제 정치권이 개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고 MBC노조는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