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보도들이 이 대통령의 정상회담 '홍보물' 수준을 넘지 못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한미·한일 정상회담 기간 동안 방송 3사 모두 정상회담 합의 사안을 꼼꼼하게 분석해 보도하기보다는 단순 전달하는 수준에 머물렀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박석운·정연구·정연우, 이하 민언련)은 지난 22일 이명박 대통령의 한미·한일 정상회담 관련 방송보도에 대한 논평에서 "방송들은 대통령의 방미·방일 성과를 냉정하게 평가하지 못한 채 이 대통령의 동정과 발언, 정상회담 합의 사안을 단순 전달하는 데 머물렀다"고 평가했다.

▲ 4월20일과 21일 SBS <8뉴스>.
먼저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SBS <8뉴스>는 지난 20일 <'21세기 전략 동맹' 격상>에서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안보환경에 맞춰 한미동맹을 가치, 신뢰, 평화구축을 핵심으로 하는 '21세기 전략동맹'으로 한 단계 격상시키기로 합의했다"며 정상회담 합의 내용을 소개했다.

SBS는 또 <군사 협력 강화>에서 "미국 측이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할 것으로 보여 우리 정부의 대응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지적했으나 "국,내외적으로 민감한 현안들을 앞으로 얼마나 매끄럽게 조율해 나가느냐가 적지 않은 부담"이라고 가볍고 애매하게 언급하는 수준에 그친 것으로 평가됐다.

KBS는 지난 20일 <전략 동맹 구축>에서 "이번 정상 회담은 한미 전략 동맹이 한반도를 넘어 국제무대에서의 정치, 경제, 군사적 공조로까지 나아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한미관계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며 정부 주장을 단순 보도했다.

또 KBS는 <북핵 용납 못해>, <"연내 비준 노력"> 등에서도 정상회담 결과를 전달하는 데 치중했고 <‘전략 동맹’의 의미>에서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정상회담 결과를 짚긴 했으나 한국이 떠안게 될 부담에 대한 언급이 없어 정부의 평가를 그대로 되풀이하는 데 그친 것으로 평가됐다.

▲ 4월20일과 21일 MBC <뉴스데스크>.
MBC는 4월 20일 <21세기 전략 동맹 격상>에서 이명박·부시 두 대통령의 발언과 정부 관계자들의 입장을 중심으로 '전략동맹' 개념을 소개했고 <"우리는 친구">에선 '기자회견장에서 한결 친근해진 모습'등의 흥미 위주로 가볍게 보도하는 데 비중을 두기도 했다.

그러나 MBC는 <방위비 부담 늘 듯>에서 "미국은 주한미군을 줄이지 않는 대가로 한국이 방위비를 더 분담하라고 요구해올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의 이른바 '전략적 유연성'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해 '주한미군 감축 중단' 등에 내포된 의미를 비교적 정확하게 짚은 것으로 평가됐다.

"'대미퍼주기' 등 지적 없어…반발 여론은 안보이나"

지난 21일 열린 한일 정상회담 관련해서도 방송3사는 비슷한 보도 태도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SBS와 MBC는 각각 <한일 FTA 협상 재개>, <"방문 못 할 이유 없다">와 <"과거 얽매이지 말고 미래로">, <FTA 곧 협상 재개> 등을 통해 보도했으나 이 역시 이 대통령의 발언을 전하는 수준에 머문 것으로 드러났다.

KBS 또한 21일 보도된 <FTA 협상 6월 재개>, <‘신 협력 시대’ 공감>, <"진정 가까운 나라로">를 통해 한일 정상회담을 보도했으나 정상회담 내용과 이 대통령의 발언을 무비판적으로 전달하는 데 비중을 둔 것으로 평가됐다.

이어 KBS는 '심층보도' 리포트인 <관계 재설정 전환점>에서 "해방 60주년을 맞는 올해 일왕의 방한이 성사된다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설정에 큰 획을 긋는 사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지만 '미래지향적 관계'가 무엇인지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 4월20일과 21일 KBS <뉴스9>.

이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을 보도한 방송 3사의 보도 태도와 관련 민언련은 "방송들이 대통령의 외교 행보를 왜 취재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면서 "이번 이 대통령의 한미·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한 방송보도는 '대미 퍼주기' 회담, '과거를 묻지 마세요' 회담에 대해 당연히 해야 할 지적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갖고 온 정상회담 '성과'들에 대한 반발 여론이 각계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고 지적하며 "구체적 의제에 대해 꼼꼼한 분석과 지적을 하는 일이 국민의 이익, 즉 국익을 지키는 일이자 이명박 정부 아래 '방송 독립성'을 지키는 기초라는 사실을 기억해주기 바란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