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간 통신사인 <연합뉴스>가 23년만에 총파업에 나선 지 3일로 벌써 50일째다. 연합뉴스 노조가 총파업에 나선 핵심적 이유는 MB정부 출범 이후 두드러진 ‘공정보도 훼손’의 문제 때문이다. 언론사에 뉴스를 공급하는 <연합뉴스>가 객관적인 ‘사실 보도’에 충실해야 함에도 현 정부에 치우친 보도를 지속적으로 내보냈다는 ‘자괴감’이다. 반환점을 돈 이명박 정부 특집 기사, 4대강 사업 찬양 기사 등이 대표적 예다.

“더 이상은 (정권의) 찌라시로 살 수 없다”는 연합뉴스 구성원들. 과연 연합뉴스는 이번 파업을 통해 '바른 언론, 빠른 뉴스'라는 표현에 걸맞는 언론사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까? <미디어스>는 파업 돌입 50일째를 하루 앞둔 2일, 공병설 노조위원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 <미디어스>는 2일 공병설 연합뉴스 노조위원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 이승욱

연합뉴스 노조가 요구하는 것은 ‘박정찬 현 사장의 사퇴’다. 지난달 4일 공식대화를 시작한 연합뉴스 노사는 ‘박정찬 사장의 거취’ 문제를 놓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연합뉴스 노조가 ‘박정찬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이유는 공정보도 훼손의 최종 책임이 박정찬 현 사장에게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박정찬 사장의 경우 김인규 KBS 사장, 김재철 MBC사장과 달리 ‘MB낙하산’이라고 규정할 만한 뚜렷한 경력은 없다. 이에 대해 공병설 위원장은 “외형적으로 ‘낙하산’이라고 규정할 만한 경력은 없지만 지난 몇 년간 회사 경영, 보도 문제 등에 있어서 여타의 낙하산 사장들 못지않은 행태를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1997년 입사한 공병설 위원장 역시 박정찬 사장 재임시절 영상뉴스부, 문화부 등에서 근무하며 ‘친정권적 기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영상뉴스부에서는 인터넷 방송뉴스의 큐시트를 짜고, 데스크를 보는 일을 했는데 전체적으로 ‘연합뉴스 기사가 많이 망가졌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며 “중요한 기사가 빠지고, 핵심 내용이 바뀌는 등의 일을 보면서 안타까웠다”는 것.

문화부에서의 경험도 마찬가지다. 문화부 출입기자였던 공병설 위원장은 “신재민씨가 장관으로 내정됐을 당시 이용경 창조한국당 의원이 (위장전입 등과 관련한)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대해 신재민씨 측에서도 인정했었다. 그렇다면 당연히 정치부에서 기사 처리가 돼야 하는데 처리되지 않고 문화부로 넘어왔다”며 “결국 내가 기사를 쓰게 됐는데 (데스킹 과정을 거치면서) 신재민씨에 대한 해명기사가 돼버렸다. 당시 더 싸워서 기사쓰기를 거부해야 했던 것은 아닌가 후회도 된다”고 고백했다.

박정찬 사장과 같은 ‘친정권 사장’이 선임된 데에는 연합뉴스 사장 선임 과정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으로 꼽힌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는 7명의 이사진으로 구성되는데 대통령몫 2명, 여당몫 2명, 야당몫 1명, 방송협회몫 1명, 신문협회몫 1명 등이기 때문에 “너그럽게 봐도 여야 4대 3구조”라며 “(방송협회, 신문협회 추천 인사들 역시 친정권 인사로 분류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6대 1까지도 볼 수 있다”는 지적이다.

공병설 위원장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들의) 추천기관 구성비율을 바꿔야겠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며 “국가기간통신사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비율이 확보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노조는 지난 12일 △공정보도 시스템 △사내민주화 및 인사 시스템 △근로여건 및 콘텐츠 경쟁력 △지역본부 시스템 △차별해소(비제작부서·연봉사원문제) △뉴스통신진흥법 관련 대응 등 6개 분과를 만들어 ‘연합뉴스 바로세우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가 총파업에 돌입할 당시 언론계에서는 ‘언론 파업의 종결자’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파급력이 클 것이라 예상됐던 게 사실이다. KBS, MBC 등 주요 언론들이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남아있는 간부 인력이 연합뉴스를 참고해 기사를 만드는 상황에서, 연합뉴스까지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여타 언론사들에도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그러나 총파업 돌입 이후 연합뉴스가 생산해내는 기사의 숫자는 반토막 났지만, <뉴시스> <뉴스1> 등 민영 뉴스통신사들로 인해 연합뉴스 파업의 여파는 예상보다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공병설 위원장은 “정치부나 사회부 등 주요부서들의 파업동참이 부진한 것도 한 이유”라며 “수습기자 32명도 손발 노릇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수습 기자 32명은 수습 기간이 종료되자 최근 곧바로 전원 노조에 가입해 파업 대열에 동참할 예정이다.

<연합뉴스>의 파업이 KBS, MBC와 비교할 때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은 ‘효율적인 홍보’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자성했다. 단적으로, KBS, MBC 파업 언론인들이 <리셋 KBS뉴스9> <제대로뉴스데스크>를 통해 장외에서나마 ‘공정보도’를 하겠다고 나서면서 대중들에게 파업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지만 연합뉴스에는 ‘파업뉴스’가 없다.

공병설 위원장은 “23년만의 파업이다보니 파업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 미흡한 면이 있다. 좀 더 기발한 방법이 없는지 고민 중”이라며 “KBS나 MBC 노조의 파업 뉴스 같은 것에 대한 고민은 있었지만 연합뉴스는 기본 플랫폼이 텍스트이다보니 영상물을 제작할 여건은 안 되는 게 사실”이라고 털어놓았다.

공병설 위원장은 “제일 먼저 새벽같이 출근해 남들 다 퇴근해도 남아서 취재해 기사를 쓰는 사람이 연합뉴스 기자들이었지만 최근에 ‘국가기간통신사’라는 이름을 입에 올리기 힘들 정도로 부끄러운 모습을 보여왔다. (비판을) 100% 인정한다”며 “(파업에서 승리한 이후 복귀하면) 객관적 사실만은 책임지고 알리겠다는 각오로 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공병설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4대강 찬양 기사 등 불공정 보도 문제를 지적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불공정 보도의 원인에 대해서는 어떻게 분석하나?

“(공정보도 문제, 사내민주화 후퇴, 근무여건 악화 등) 우리가 여러 번 밝혔듯이 이러한 것들의 총책임자가 바로 박정찬 사장이다. 당연히 공정보도 문제 역시 총책임자가 박정찬 사장이다. 물론 편집라인에 있었던 담당 임원, 국장, 보직부장들 그리고 일선 기자들도 (책임 면에서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기자들의 책임에 대해 한 번 더 생각 해보면 자기검열하게 만든 분위기를 조성한 박정찬 사장을 비롯한 간부들에게 책임이 있다.”

- 파업에는 몇 명이나 참여하고 있나? 복귀한 조합원은 없나?

“지난달 27일 집계해보니 조합원 513명 중 403명이 참여했다. 전체 직원은 800여 명이다. 지금까지 10여 명 복귀를 했지만 더 들어오신 분들도 있어 초창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3일부터는 수습사원과 인포맥스에 파견갔었던 사원 등 총 33명이 파업에 합류한다.”

- 김인규 KBS 사장은 특보 출신, 김재철 MBC사장은 김우룡 전 이사장의 ‘쪼인트’ 인터뷰, 배석규 YTN 사장은 사찰문건에서 나타나듯이 ‘MB 낙하산’이라는 것이 명확한데, 박정찬 사장의 경우 ‘낙하산’이라고 하기에는 근거가 좀 부족한 것 아닌가?

“특보나 낙하산이라고 붙일 만한 경력은 없지만 사실상 회사경영이나 보도 문제나 이런 것에 있어서 낙하산 사장들 못지않은 행태를 보여왔다. 넓은 범위에서 (낙하산 사장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 2009년 3월 박정찬 당시 연합뉴스 미디어전략담당 특임이사가 연합뉴스 사장으로 내정될 당시, 연합뉴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이명박 정권 언론특보 출신 또는 정치권에 직접 줄을 댄 낙하산 인사가 개입하지 않은 점에 대해 일단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박정찬 사장이 문제적 인물이라고 판단하지 않은 것인가?

“당시 성명을 냈던 노조위원장은, 우리가 총파업을 결의하던 3월 2일 총회에 참석해 ‘누가봐도 낙하산이 분명한 인사를 막는 것에만 너무 신경썼던 것 같다. 지금 노조집행부는 그런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당시는 YTN 등 외부 낙하산들이 내려오던 시기라 그랬던 것 같다.”

- 국가기간통신사가 23년만에 파업에 돌입했으나, 그 여파가 생각보다 크지는 않은 것 같다.

“다른 민영 통신사의 영향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것보다도 연합뉴스 보도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 정치부, 사회부에서 제대로 파업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정치부, 사회부에서는 기사가 어느정도 나가고 있기 때문에 처음에 기대했던 만큼의 파급력은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쪽 부서들에는 몇몇 근무 인력이 남아있다. 수습기자 32명도 손발노릇을 했다.”

- 4월 4일, 노사가 처음으로 공식 대화를 시작했다. 대화의 접점은 어느 대목까지 찾은 것인가?

“성과는 없다. 어제(1일) 회사 측에 ‘2일까지 협상을 완전히 접을 것인지 할 것인지 입장을 정확히 밝혀라’고 최종적으로 통보했다.”

- 사측이 대체인력투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던데, 구체적 정황이 있나?

“투입 계획을 짜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내용까지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경력기자 선발, 수습기자 조기채용 등이 아닐까 짐작하고 있다.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은 사측도 인정했다.”

- 최근 최경영 kbs 기자가 해고를 당했다. mbc도 줄줄이 징계의 칼날을 휘두르고 있다. 연합뉴스는 징계의 움직임이 없나?

“연합뉴스는 ‘그래도 선후배’라는 의식이 어디보다도 강하다. 그래서 노조나 박정찬 사장이나 서로 조심하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파업참여 중인 특파원 소환명령 내린다’, ‘손배소 법률검토 들어갔다’, ‘업무방해 금지 가처분 제기할 거다’는 이야기를 흘리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조만간 징계도 있지 않을까 판단한다.”

- 이번달 월급이 마이너스로 들어왔다.

“KBS는 비교적 후하게 지급이 되고, MBC는 0원으로 찍히는데, 우리는 월급이 마이너스 수십 만원이다. 착찹하고, 화도 많이 나고…. 그 이후에 집회를 열었는데 조합원들은 생각보다 꿋꿋하더라.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이야기도 많이 했다.”

- 파업동참을 위해 보직을 사퇴한 간부는 없나?

“논의는 계속 있다. 시점 가지고 논의 중인 것 같다. 공채 4~7기 중재안을 냈던 분들뿐 아니라 공채 4기~12기 선배들이 파업 중재를 위해 논의 하고 있다. 결과는 봐야할 것 같다.”

- 박정찬 사장의 사퇴만으로 ‘공정보도’를 곧바로 쟁취할 수는 없을 텐데, (공정보도 쟁취를 위한) 박정찬 사퇴 이후의 로드맵이 있다면?

“△공정보도 시스템 △사내민주화 및 인사 시스템 △근로여건 및 콘텐츠 경쟁력 △지역본부 시스템 △차별해소(비제작부서·연봉사원문제) △뉴스통신진흥법 관련 대응 등 6개 분과를 만들어서 연합뉴스 바로세우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분과별로 스터디도 하고 안도 만들고 있다. 단순히 박정찬 사장의 거취만을 문제삼는 게 아니라 큰 틀에서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뉴스통신진흥회의 임원 구성 역시 정치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연합뉴스의 공정성·객관성을 저해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추천기관 구성비율을 바꿔야겠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사장 선임 과정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정한 비율이 확보돼야 한다. 아무리 너그럽게 봐줘도 여야 4대3 구도인데 실제로는 여야 6대 1로까지 볼 수 있다. 국가기간통신사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바꿔야 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구체적 방안은 분과 내에서 고민 중이다.”

-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의 일부 이사들은 이사회에서 합법적으로 선출된 사장이 사원투표를 거치는 선례를 남기는 것에 대해 불편해하고 있다던데, 어떻게 생각하나?

“합법적 절차를 지키지 않은 낙하산 사장은 없다. 어디든 겉으로는 합법의 형식을 띄고 있지만, 합법이라고 해서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 합법의 형식만 강조하는 것은 본질을 외면하고 덮으려는 것이다. 연합뉴스 내부에서는 박정찬 사장이 연임하기 전부터 연임은 안된다는 목소리를 내왔는데 그런 것을 깡그리 무시하고 강행한 것 아니냐. 또다시 이런 사태 안벌어지도록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들이 정신차리고 똑바로 했으면 좋겠다.”

- 연합뉴스도 언론장악 청문회, 국정조사의 대상으로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하나?

“우리가 오죽했으면 23년만에 파업을 했겠느냐. 언론장악차원에서 볼때 연합뉴스에 대해서도 국정조사, 청문회가 필요하다.”

- 공영언론들이 일제히 파업에 나선 형국인데, <리셋 KBS뉴스9> <제대로 뉴스데스크>처럼 <제대로 연합뉴스>를 기다리는 시민들도 있을 것 같다.

“연합뉴스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텍스트다. 저희는 영상물을 제작하는 여건은 안 되고 텍스트로 어떻게 할 거냐 그런 고민들을 계속하고 있다. 일단은 싸움 자체 여건도 쉽지 않았고, 거기에 주력하다보니까, 그 부분에 아직 결론을 못냈다. 아직 고민중인 문제다.”

- 다른 파업 언론사들에 비해, 대중들에게 연합 파업에 대한 상황이 잘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

“우리도 외부에 알리기 위한 노력을 했는데, 효율적인 방법을 찾지 못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오프라인 선전전 등을 했지만 잘 안됐던 게 사실이다. 앞으로 연대집회나 자체 트위터, 조합원들의 페이스북이나 오프라인 선전전을 계속해가면서 좀 더 기발한 방법이 없는지 고민하고 있다.”

- 파업 돌입 후 언론에 ‘연합뉴스 기자들의 (친정부적 보도와 관련된) 참담한 경험담’이 몇 번 보도되기도 했는데, 공병설 위원장도 지난 3년 동안 기자로서 친정부적 오더를 받았던 경험이 있나?

“박 사장 재임시절에는 영상뉴스부와 문화부에 있었다. 영상뉴스부에서는 인터넷 방송뉴스 큐시트짜고 데스크 보는 일을 했는데, ‘연합뉴스 기사가 많이 망가졌구나’하는 것을 느꼈다. 중요한 기사가 안들어가고, 안들어가야 할 기사가 들어가고, 핵심내용도 바뀌어 버리고…. 안타까웠고, 항의도 했다.

문화부로 옮겼을때는 연합뉴스 대주주인 방송사(KBS, MBC) 사측에 껄끄러운 기사는 기사 대신 정보보고로 올라가기도 했다. 신재민 씨가 장관내정됐을 당시에는 이용경 국회의원이 (위장전입 등에 관련해) 문제제기를 했는데, 신재민 쪽에서 인정하고 해명하는 게 나왔다. 그러면 당연히 정치부에서 처리가 되야 하는데, 기사 처리가 안됐다. 당시 편집국장이 정치부에서 안 쓴다고 하니까 문화부 측에 ‘너희가 알아서 해’라고 해서 내가 쓰겠다고 했는데 (데스킹 과정을 거치면서) 결국 해명 중심으로 기사가 나갔다. 그때 더 싸워서 기사쓰는 것을 거부하는 게 맞았던 게 아닌가 후회도 든다.”

- 시민들에게 드리는 한 말씀 부탁한다.

“최근 연합뉴스가 ‘국가기간통신사’라는 이름을 입에 올리기 힘들 정도로 부끄러운 모습을 많이 보여왔다. 다들 잘 아실 것이고, 100% 인정한다. 그에 대한 전체적인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파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제일 먼저 새벽같이 출근하고 남들 다 퇴근해도 남아서 취재해서 기자쓰고 하는 것이 연합뉴스 기자들이다. 박정찬 사장 재임 이전에는 ‘기사가 언론사마다 제각각으로 나가고 내용이 다를 때 뭐가 진실인지 보려면 나는 연합뉴스를 본다’는 말을 하는 사람이 꽤 많았다. (파업에서 승리한 후 복귀하면) 적어도 객관적 사실만은 책임지고 알리겠다는 각오로 일하겠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