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 취임 이후 원전 수출이 끊겼다’는 한국경제 보도에 대해 “기사를 쓰려면 기본적인 건 확인을 해야 한다”며 “국내 언론 신뢰도가 바닥인 이유가 있다”고 꼬집었다.

한국경제는 8일 기사 <탈원전 이후 수주 '제로'..쑥대밭 된 '세계 최강' 한국 원전>에서 “'탈(脫)원전'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주요 에너지 정책이었다”며 “신규 원전건설은 전면 백지화됐고, 기존 원전을 계속 운전하는 것도 금지됐다”고 보도했다.

신고리 1,2호기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는 “결국 지난 5년간 산업적인 측면에서 세계 최강 수준이던 한국 원전 생태계는 쑥대밭이 됐다”면서 “원전 기술 인력은 현장을 떠났고, 관련 기업은 휴·폐업했으며 원전 관련학과 학생 500여명은 자퇴했다. 탈원전 정책 시행 이후 원전 수주 실적은 사실상 ‘제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경제는 윤석열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 정책을 소개했다.

한국경제는 “에너지 정책은 국가 안보와 맞물려 있다”며 “성급하게 시행돼서도, 비전문가들의 견해에 치중돼서도, 경제성이 조작돼서도, 갑자기 앞뒤가 달라져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제는 “급진적인 정책보다 안정적인 장기 로드맵이 필요하다”며 “차기 정부는 탄소중립 시대에 합리적인 에너지 정책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보도와 관련해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개인 페이스북에 박근혜 정부 때도 원전을 수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양이 의원은 “이명박 정부 때 80기의 원전을 추가로 수출한다고 계획했지만 한 기도 못 했다”며 “박근혜 정부 때는 또 어땠나”고 반문했다.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 12월 UAE와 4기의 원전 수출 계약을 맺은 게 원전 수출의 최초이자 마지막이다. 양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 때도 (원전을 수출하기 위해) 대통령까지 나섰었다”면서 “UAE 원전 수출은 향후를 위해 저가수주해서 가능했던 것이다. 그것도 세계 원전 시장이 쪼그라들어 더 이상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양이 의원은 “연간 30~50조 수준의 원전 시장은 대부분 자국 원전을 건설하는 러시아, 중국, 인도 정도만 추가하고 있다”며 “재생에너지 연간 시장이 300조가 넘는 것을 생각하면 원전 시장은 매우 작다”고 했다.

유럽연합이 원전을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한 것과 관련해 양이 의원은 “유럽연합이 친환경 조건으로 내건 고준위핵폐기장 마련과 사고저항력 핵연료를 당장은 개발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영국과 프랑스가 신규 원전을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라는 주장에 대해 양이 의원은 가능성이 낮다고 밝혔다. 양이 의원은 “영국은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고, 프랑스는 현재 가동 중인 원전도 안전성 문제로 중단하는 와중에 신규 원전을 짓자는 것은 10년 이후의 얘기”라며 “마크롱의 대선용 발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