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대선 공약이 축소·폐기됐다는 언론 비판에 대해 "욕하는 기사가 가끔 나오는데 제가 기분이 참 좋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공약과 국정과제는 다르다며 인수위가 욕을 먹어야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편하다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왔다고 밝혔다. 포퓰리즘 공약 남발을 자인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열린 제20대 인수위 해단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사진=연합뉴스)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열린 인수위 해단식에서 안 위원장은 "처음 이 막중한 임무를 맡았을 때 전임 인수위원장 조언을 받아 나름대로 몇가지 원칙을 세웠다"며 "설익은 아이디어가 나가서 국민혼란을 초래하는 일은 없어야겠다는 원칙과 공약과 국정과제는 다르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국정과제(선정)는 공약이 실현가능하고 지속가능해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과정에서 공약과 조금 틀린안이 나올 수 있다"며 "그 욕을 인수위가 먹어야 당선인이 마음 편하게 국정운영을 하실 수 있다는 게 원칙이었다. 그래서 요즘 언론을 보면 욕하는 기사가 가끔 나오는데 제가 기분이 참 좋다"고 웃음 지었다.

또한 안 위원장은 "국정과제 110개를 그 전과 비교해보면 이렇게 미래지향적인 국정과제들이 있었는가 싶다"며 "사이버 안보, 디지털 플랫폼 정부 등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국정과제들로 차 있다. 언론에서도 그 부분을 한 번 보면 굉장히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위가 선정한 110대 국정과제는 언론 전반에서 '선거 공약 파기'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대선 '한 줄 공약'은 모두 용두사미가 돼 버렸다는 평가가 중론이다. 여성가족부 폐지, 사드 추가 배치 등의 공약이 국정과제에서 빠졌다. 병사월급 200만원 공약은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올리는 안으로 후퇴했다. 정부조직 개편과 부동산 정책 등 핵심 과제는 새 정부 출범 이후로 미뤄졌다. 업소당 1000만원을 일괄 지급하겠다던 코로나19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 규모는 '600만원 차등 지급'으로 바뀌었다.

동아일보 5월 6일 사설 <인수위 오늘 해단… 尹 공약 ‘폐기·축소’ 설명하고 양해 구하라>

앞서 지난달 인수위가 윤 당선자 공약을 재정소요에 따라 수정·파기한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자 한국매니페스토본부는 성명을 내어 "헌법정신과 대의민주주의, 정책선거 노력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규탄했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대선공약 일부를 인수위에서 파기하겠다는 주장은 반드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매우 위험한 발언"이라며 "대선 캠프보다 더 많은 전문가가 활동한다는 이유로 인수위에서 대선공약을 수정하거나 폐기할 수도 있다는 인식은 인수위 구성원으로서 자격 미달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윤 당선자가 후보 시절 제시한 국정공약 207개(세부과제 708개)와 지역공약 118개(세부과제 401개)에 대해 재정설계 자체가 문제적이라고 수차례 지적한 바 있다. 윤 당선자는 국정공약 이행에 총 266조 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하지만 '쇼츠' 공약과 '심쿵' 공약, 신산업벨트 구축 등 지역공약에 대한 재정추계를 밝히지 않았다. 공약 이행을 위해 수백조 원의 추가 예산이 필요하지만 윤 당선자는 증세는 없다며 지출 구조 조정과 세입 자연 증가분을 통해 관련 예산을 충당하겠다고 공약했다. (관련기사▶인수위가 윤석열 공약 수정·파기? "정책선거 훼손 말라")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