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이강택, 이하 언론노조)은 16일 조합원 600여명이 참석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인 불법사찰-언론장악 전모를 공개하는 국정조사를 실시하라”고 주장하며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과 민주통합당 대표와 ‘공개면담’을 제안했다.

▲ 1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조합원 6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인 사찰과 언론장악'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이승욱
이날 언론노조는 “불법사찰과 언론장악이 선거이슈로만 폄하되며 국민이 배제된 채 특별검사와 국회협상에 의해 얼버무려져서는 안된다”며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통해 국민 앞에 전모를 낱낱이 공개해 이 같은 행위가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당이) 불법사찰방지법을 만들자는 것은 말장난”이라며 “불법사찰과 언론장악의 진상 규명을 덮고 대선에서 악재로 대두되는 것을 막으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4.11총선이 마무리되었다고 중대한 국가적 사안이 외면되서는 안된다”며 “새누리당은 권재진 법무장관의 사퇴를 다시 요구하고, 국정조사와 청문회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언론장악)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정치세력은 이명박과 같이 방송사를 권력으로 장악하려는 세력”이라며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구태를 청산하려면 김재철, 김인규, 배석규 사장부터 아웃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