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표절 의혹으로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부산 사하갑 문대성 후보가 9일 지역 주민을 비롯한 불특정 다수에게 “논문 표절은 사실이 아닙니다. 흑색선전에 속지마세요. 정정당당 문대성을 믿어주십시오.”라는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 새누리당 후보로 부산 사하갑에 출마한 문대성 후보가 발송한 문자 화면 캡쳐
<미디어스>가 입수한 문자에 따르면, 문 후보는 여전히 논문 표절을 ‘흑색선전’으로 치부하며 자신은 ‘정정당당’하다는 결백을 주장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문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은 점차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분위기다. 문 후보의 박사 학위 논문 심사위원장이었던 국민대 교수는 “200% 표절이 확실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고, 문 후보의 논문을 검토한 ‘학술단체협의회’, ‘민주화를 위한 교수모임’ 등도 문 후보의 논문을 표절이라고 판정했다.

이에 새누리당 이상돈 비상대책위원은 SBS 라디오와 가진 인터뷰에서 ‘문 후보가 당선된 이후 표절이 밝혀지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사퇴가 불가피하다고 본다”며 “대학교수,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 국회의원 당선된 것이 모두 박사학위를 근거로 한 것"인데, 논문 표절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모든 것의 전제가 무너진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문 후보는 일말의 사과도 없이 여전히 자신의 결백만을 주장하며, 표절 의혹 제기를 ‘흑색선전’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기본적인 양식과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문 후보의 교수 채용 과정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부산 지역 유력 일간지인 <국제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동아대는 ‘문 후보를 교수로 채용하면서 논문 심사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또 다른 특혜 논란을 낳고 있다.

<국제신문>과 인터뷰 한 동아대 한 교수는 "교수 채용 시 논문은 학술지에 등재되는 등 외부에서 인정한 경우에만 심사 과정을 생략하는데, 문 후보는 특채라는 이유로 학교당국이 논문 심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 표절 논문 석사에게 교수직을 내준 학교당국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역 대학교수 54명은 9일 성명을 통해 "문대성 후보는 더 이상 부산 시민과 학계를 부끄럽게 하지 말라"며 문대성 새누리당 후보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부산지역 8개 대학교수들은 "국회의원은 국민들이 모두 지켜야 할 법을 만드는 기관인데 문 후보가 어떻게 법을 만드는 일에 참여하며 그 법을 지키라고 할 수 있겠느냐"며 “문 후보의 논문 표절은 오랜 동안 검토해야 하거나 다양한 논란이 벌어질 수 있을 정도의 표절이 아닌 누구나 조금만 살펴보면 그것이 복사 수준의 표절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부산 지역 교수들은 "이런 문제를 가진 후보가 부산의 국회의원이 된다면 부산의 시민과 학계를, 도덕적 자정 능력도 부족하고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사람들로 낙인 찍히게 될 것"이라며 "게다가 문제는 설령 당선된다한들 문 후보는 국회의원직 역시도 제대로 수행해 낼 수 없다는 것"이라며 부산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