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후보로 부산 사하갑에 출마한 문대성 후보의 박사 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학위 수여처인 국민대학교가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대학교 연구윤리위원회 이채성 위원장은 문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연구윤리위원회 차원의 내사에 돌입했다”고 밝히며 “총장님을 비롯한 학교 관계자들이 중요한 문제로 인식해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아직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체적 일정이 잡힌 것은 아니지만, 체육대학 차원에선 이미 회의가 이뤄졌고, 총장님, 부총장님, 대학원장과도 이야기를 나눴다”며 “추후 연구윤리위원회가 소집되고, 별도의 소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표절 여부에 대한 판단과 관련해서는 “소위원회에서 일차적으로 판단할 것이며, 판정위원회를 거쳐 연구윤리위원회 차원에서 결정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개인에게 충분한 소명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최종 표절 여부 판단에 대해서는 “아직 위원회가 정식으로 열리지 않아, 말하기 어렵지만, 신중하게 판단해야 하고 개인 소명 시간을 한 달 주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최종적인 판단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 소속 교수는 “워낙 관심이 뜨거운 사안이라 논문을 꼼꼼히 보고 있어, 아직 판단하긴 이르다”면서도 다만, “‘드래그’(마우스의 버튼을 누른 채 화면 위의 커서를 어떤 점에서 다른 점까지 움직인 후 버튼을 떼는 동작)를 통해 작성됐다는 시중의 평가가 어느 정도 타당한 지점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앞서, 동아대학교 이재열 교무처장은 문 후보의 표절 의혹에 대해 “박사 학위 수여 기관인 국민대의 판단을 존중 하겠다”며 "국민대가 표절 여부에 대한 판단을 내리면 이에 준하는 과정을 밟겠다"고 밝혔던 바 있다. 국민대가 문 후보의 논문에 대해 어떤 판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향후 문 후보의 교수직 유지 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