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5시 열린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재우, 이하 방문진) 임시 이사회에서 여당 추천 이사 6명의 반대로 인해 김재철 MBC 사장의 해임안이 부결되었다.

이에 야당 추천이사(한상혁, 정상모, 고진) 3명은 향후 김재철 사장의 퇴진이나 교체와 관련된 일정을 제외하고는 방문진 이사회 일정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이날 이사회는 지난 21일 정기 이사회가 끝난 후 야당 추천 이사들이 해임안을 제출해 개최됐으나, 6대 3 구도가 표결에도 그대로 반영돼 김 사장의 해임안이 부결됐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이사회가 끝난 후 성명을 내어 “해임안 부결은 방문진의 존재 의미와 가치를 스스로 부정하고 유린한 행위”라며 “현 방송파업 사태의 근본적인 책임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정책에 있다”고 밝혔다.

야당 추천인 정상모 이사는 “(해임안 부결은) 예상됐던 것 아니냐”며 “방문진이 공정방송을 위한 책임을 질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간곡히 호소 했지만 해임안은 부결되었다”고 전했다.

한상혁 이사는 “앞으로 사장 퇴진 내지 교체와 관련된 일정을 제외하고는 방문진 이사회 일정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 추천 이사들은 이사회가 끝난 후 공동입장을 발표하고 “총선 선거운동 기간 중에 공영방송에 근무하는 직원으로서 국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일해야 하는 정확한 책무가 있다”며 “일시적으로 파업을 풀고 선거보도를 제대로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공정성 문제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사가 적극적인 자세로 방안을 찾아야 하며 파업기간중에 벌어진 쌍방의 고소고발건은 회사내에서 원만하게 해결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여당 추천인 차기환 이사는 “파업중이고 총선이 얼마남지 않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점에 사장 해임안을 결의해서 가결시킨다는 것은 부적절 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차기환 이사는 “방송의 공정성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모든 국민이 만족하는 방송을 했던 적은 역사상 존재하지 않았다”며 “MBC는 과거 정치 사회적 중요한 이슈에 있어서 공정치 못했다”고 말했다.

MBC노사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관리감독 권한을 쥔 방문진 역시 여야 이사들의 입장 차이가 커 장기화되고 있는 MBC 파업 사태는 앞으로도 당분간 해결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