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고시는 신문시장을 더 이상 망가트리지 않는 최소한의 제어장치이기에 우리는 이를 지켜내고 강화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언론관련 시민단체들이 16일 오후 2시 서울 반포동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신문고시 개정 반대 및 공정거래위원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신문판매연대,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인권센터, 전국언론노동조합 등이 참여한 이날 기자회견은 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 13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신문시장에 대한 과도한 규제로 지적돼온 신문고시를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이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열렸다.

▲ 신문판매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인권센터,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4일 오후 2시 서울 반포동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신문고시 개정 반대 및 공정거래위원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송선영 기자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신문고시가 폐지될 경우 족벌언론의 불법 판촉 경쟁은 끝이 없어지고 신문시장은 혼탁해지며 여론 다양성은 옛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공정거래위원장이 공정한 질서를 지키지도 못하면서 신문고시를 없애겠다고 한다”며 “이는 신문 시장을 완전히 조중동(조선 중앙 동아)에게 넘겨주고 나아가서 민주주의를 말살하겠다는 것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이학수 위원장도 과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받은 회신 자료를 기자회견장에서 보이며 공정거래위원장의 신문고시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이 자료는 경남 창원에 있는 중앙일보의 불공정 판촉 행위 신고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불공정 거래가 확인되었다고 보내온 회신"이라고 언급한 뒤 "당신들이(공정위) 불공정 판촉 행위를 확인했으면서도 신문고시를 완화하겠다고 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작태"라고 공정위를 성토했다.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은 "야만적이고 폭압적인 조중동이 신문 시장의 공정한 게임 룰을 지키지 않고 엄청난 반칙을 저지르고 있다"며 "신문고시는 더 이상의 타락과 황폐화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임에도 불구하고 공정 거래를 감시해야 하는 위원장이 막말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이 부당한 불공정 행위를 규제하면서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쟁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신문고시 폐지나 완화를 추진한다면 그건 조중동만을 위한 눈치 보기로 ‘공정’이란 말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김순기 전국언론노조 수석 부위원장은 "언론사별 산하 지·본부를 중심으로 신문고시 폐지 반대 서명 운동을 5월까지 벌여 청와대와 국회, 공정위에 서명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김순기 전국언론노조 수석 부위원장,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등을 비롯해 언론 관련 시민단체와 현역 언론인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