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정책 토론에 나서지 않는 가운데 시민사회 정책 질의서에도 윤 후보만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참여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등 90여 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불평등끝장 2022 대선유권자네트워크’는 4일 대선 후보들을 향해 “대선이 불과 60여 일 밖에 남지 않았다"면서 "불평등·양극화 해소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유권자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윤석열 후보는 불평등끝장넷의 정책질의서는 물론 여러 시민단체들의 정책 질의에 유일하게 응답하지 않는 후보”라며 “토론도 답변도 거부하는 윤 후보의 행보는 유권자에 대한 모독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이재명·윤석열·심상정·안철수 후보에게 ▲권력기관 개혁 ▲기본권 강화와 인권 보장 ▲경제민주화 ▲한반도 평화 군축 등에 대한 입장을 묻는 정책 질의서를 발송했다.

참여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등 90여 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불평등끝장 2022 대선유권자네트워크’는 4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대선 후보에게 정책 경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정은 불평등끝장넷 공동집행위원장은 “이제 거대 양당 유력 대선후보에게 정책 경쟁을 요구하는 것은 사치라는 생각까지 든다”며 “특히 윤석열 후보를 특정해서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정책과는 별개로 윤 후보의 유권자와 선거에 대한 몰이해를 짚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은 위원장은 “윤 후보는 유권자의 검증은 회피하고 소통은 하지 않는다”며 “시민단체의 요구에도 무응답으로 일관한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정책과 관련없는 윤 후보의 뉴스만 쏟아지는 상황”이라며 “윤 후보는 ‘공약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 ‘연기만 한다’ 등의 말로 유권자를 기만한다. 유권자는 이러한 모욕적인 발언에 대해 항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성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유권자로서 희화화되고 있는 대선이 안타깝다”며 “대선 후보가 새로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비전과 정책을 분명히 제시하고, 국민들로부터 검증받는 것이 희화화된 대선을 바로잡는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 부위원장은 “2020년 한 해에만 263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지난해에는 일자리가 늘어났지만, 비정규직 노동자는 1000만 명을 넘었다”며 “양극화가 심화됐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선 후보의 구체적인 정책은 없다”고 지적했다.

한 부위원장은 “특히 윤석열 후보는 ‘주 120시간 노동’, ‘최저임금 전면 개편’ 등 반노동적인 주장과 종합부동산세 폐지 논리로 불평등 해소에 역행하는 행태를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 부위원장은 “어제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대선 후보는 선대위가 적어준 내용대로 연기만 잘하면 된다'고 말했다”며 “이것은 과거 자신이 참여해서 배출한 대통령들이 연기를 통해 만들어졌다고 자인한 것이다. 그래서 적폐정권이 만들어졌고 불평등이 심화됐다”고 말했다.

허권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특히 거대 양당 후보는 복지확대 문제, 주거불평등 문제 등 대다수 국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역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고령화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한국 사회에 대한 해법을 각 후보가 정말 갖고 있는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허 부위원장은 “다시 한번 시민들은 정치권에 요구한다. 국민들이 투표를 통해 자신의 선택을 후회없이 할 수 있도록 대선후보와 정당은 정책선거에 돌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수 대선주거권네트워크 운영위원은 “요즘 ‘민주당이 많이 부족했습니다’라는 현수막이 많이 보이는데, 정작 이재명 후보의 공약을 보면 무엇이 잘못 됐는지 모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지 운영위원은 “이 후보는 개발이익을 환수하겠다고 하지만, 정작 부동산 세금 강화 움직임에는 ‘유예’라는 카드를 던지고 있다”며 “집값을 잡겠다면서도 공시가격 정상화 방안을 모색하기 보다 세금감면 등 혜택을 주는 입장을 발표한다. 또 부동산 세금 입장을 손 뒤집듯 바꾸는 모습에서 진정성에 대한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 운영위원은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들의 공약에 속지 않겠다”며 “청년의 탈을 쓰고 기득권을 대변하는 주거공약을 당장 폐기해야 한다. 또 부자 감세 공약으로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