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약 282만여 건의 통신조회가 있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물타기 기사'라며 '언론이 민주당 기관지임을 자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30일 대구 수성구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경북지역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윤 후보는 ‘검찰총장 시절 282만여 건 통신조회가 있었다는 보도에 어떤 입장이냐’는 질문에 “기사의 제목을 봤는데, 그건 물타기 기사”라며 “언론이 민주당의 기관지임을 자인하는 물타기이다. 야당 정치인, 언론인에 대한 광범위한 통신 사찰과 (다르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모르는 통계이지만 통상 검경이 합쳐서 경찰이 (통신 조회를) 하려고 해도 검찰이 청구를 해주고 (통신 조회) 공문을 보낼 때도 지금은 없어졌지만 과거에는 가도장도 찍어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는 “국정감사 때 통계를 보면 연간 50만 건에서 100만 건 사이의 통신조회를 한다”며 “1년에 형사사건이 100만 건이 넘는데, 그중 일부를 통신조회를 하게 돼 있다. 어떤 사건은 통신 조회가 많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제가 서울중앙지검장일 때 어느 야당 의원 보좌관을 통신조회했다고 난리가 난 적이 있다”며 “그리고 이 사람들(민주당)은 유시민 씨에 대한 계좌 거래내역을 본 것도 아니고 거래내역 중 입금자가 누구인지만 확인한 것 같고 1년을 떠들었다”고 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국민의힘 의원들의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을 통신조회한 것과 관련해 윤 후보는 “이건 미친짓이다. 전부 선거개입으로 봐야 한다”며 “단순한 사찰이 아니고 선거를 앞둔 즈음에 통신조회를 했다는 것은 불법 선거개입이고, 부정선거를 자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디어스는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료를 바탕으로 윤 후보의 검찰총장 재직시절 검찰의 통신조회 건수를 계산했다. 이 결과 '통신자료' 조회는 282만 5668건으로 집계됐다. 검찰의 통신자료 조회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9년 하반기 98만 4619건 ▲2020년 상반기 100만 3245건 ▲2020년 하반기 83만 7804건이었다.

‘통신자료’는 수사기관이 수사 대상자의 인적사항을 이동통신사에 요청해 제공받는 자료다. 이용자 이름, 주민번호, 주소, 가입 및 해지 일자, 전화번호, ID 등 이통사 가입정보로 법원의 허가(영장) 없이 제공받을 수 있다. 공수처 통신조회 논란에 해당하는 이용자 정보다.

한편, 이날 윤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약을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공약이 없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돈 좀 있다는 사람 것을 쭉 배서 나눠주겠다는 공약을 장기간 주장했다”며 “이제 선거를 앞두고 다시 합리적으로 조정하겠다고 나오는데, 입장이 뭔지 헷갈린다. 공약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