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는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문제를 해결하라"고 '최후통첩'을 선언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정수장학회공대위는 27일 서울 중구 정수장학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이사진들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승욱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정수장학회 공동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는 27일 서울 중구 정수장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책임 떠넘기기 거짓 역할극이 차마 눈을 뜨고 볼 수 없는 지경으로 치닫고 있다"며 "법원에서 부일장학회 헌납 과정의 강제성을 인정한 취지의 판결이 나왔지만, 역사적 진실과 정치적 책임에 대해 양측 모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수장학회 '실소유주' 박근혜 위원장은 실제와 괴리된 말 돌리기를 당장 멈추라"고 비판하며 "부산일보의 편집권ㆍ독립권과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호진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장은 "박근혜 위원장이 부산에 방문했을 때 부산일보 사태에 대한 답을 달라고 요구했으나 눈길 한 번 주지 않고 갔다"고 전했다.

이 지부장은 "부산일보의 편집권 독립이 잘 돼 있다고 말하는데, 사장이 신문 인쇄를 막는 사태처럼 편집권을 유린할 수 있는 방식이 여전히 남아있다"며 "이번 부산일보 사태가 사주들이 마음대로 언론사를 주무르는 것에 대해 반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강진구 언론노조 경향신문지부장은 "지도자라면 대세를 읽고 그것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며 박근혜 위원장을 겨냥했다.

강 지부장은 "정수장학회 환수는 국민적 뜻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며 "거부할 경우 특별법을 제정해 강제 환수 조치에 나설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는 "고 김지태 씨 재산을 강탈한 것은 언론이 탐이 나서 뺏은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교수는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데는 시효가 없다. 국가가 사인을 상대로 한 것에 무슨 시효가 있냐?"고 반문하며 “정수장학회를 반드시 환수해서 부일장학회로 부활 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