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양당 원내대표가 국회 언론미디어제도개선특별위원회(언론특위) 활동기한 연장에 합의했다. 양당은 31일 오전 10시 30분 본회의를 열어 언론특위 연장을 의결하고 무쟁점 민생법안 35건을 처리하기로 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본회의는 31일과 내년 1월 11일 두 차례 열린다. 언론특위 활동기한은 5월 29일까지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개최해 '통신조회 논란' 긴급 현안질의를 할 예정이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법사위에 출석한다. 국민의힘이 공수처가 언론인·야당 정치인을 통신조회한 연유를 따져 물어야 한다며 법사위 개최를 요구했고, 민주당은 이에 응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통신자료 조회가 어떤 성격인지 사실을 알아야 한다”며 “사실확인부터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의원 78명에 대한 통신기록 조회가 이뤄졌다”며 “야당을 (통신)조회한 명백한 사찰이다. (이번 통신조회는) 민간인에 대한 전방위적인 것으로 법사위에서 중점적으로 볼 것”이라고 말했다.

대장동 특검은 논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특검논의는 야당 입장에서는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윤호중 원내대표는 “특검은 계속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이밖에 여야는 부산엑스포지원특별위원회, 국회의장 직속 국회·민간 합동 유치협력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코로나19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법, 양도소득세 유예, 부동산 세재 관련 법안은 다음 달 11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