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연합뉴스의 경영상황과 전망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내부 구성원들이 70%를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 제휴 강등에 따른 불안감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노사는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대응 방안을 찾고 있다. 연합뉴스 노사는 조성부 전 사장의 무책임한 대응을 문제로 꼽고 진상 규명에 나섰다.

22일 연합뉴스지부 노보에 따르면 조합원 78%는 회사의 경영상황과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대체로 나쁘다'는 53%, '매우 나쁘다'는 25%다. ‘보통이다’라는 응답은 18%였으며 ‘좋다’는 응답은 5%에 그쳤다. 연합뉴스지부는 “올해 기사형 광고 문제로 빚어진 포털 사태가 조합원들의 불안감을 키운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진=미디어스)

조합원들은 ▲포털 사태로 촉발된 위기를 ‘단독 기사 양산’으로 해결하려는 생각 좀 버려라 ▲기탄없는 사원 의견 수렴을 위해 형식적인 TF가 아닌 전사 차원의 총회가 시급하다 ▲포털 퇴출에 따른 기사 작성 전략의 변화에 대해 논의해달라고 건의했다. 또 ▲포털 중단을 이유로 수익이 감소해 내년도 임금 동결이나 혹시 모를 삭감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잘 대비를 해야 한다 ▲진상조사를 빠르게 진행하고, 공개할 수 있는 부분은 투명하게 공개해달라 ▲억지 경각심 고조하는 구호를 외치며 조직을 경직되게 하는 분위기는 지양하자고 밝혔다.

연합뉴스 노사는 지난달 30일 ‘공적 책무 강화 노사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포털 제휴 강등에 대한 대비책을 논의 중이다. 연합뉴스지부는 “20일 회의에서 기사형 광고 사업의 연혁과 구조 등 초기 조사 내용이 공유됐다”며 “진상 규명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공적 책무 강화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회사는 위원회 합의를 우선적으로 실행에 옮길 방침”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노사는 전 경영진에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연합뉴스지부는 “회사 안팎의 문제 제기에도 기사형 광고 사업이 계속된 점에 주목하고, 사업 절차의 문제 등을 점검할 계획”이라면서 “이번 사태 초기 조성부 전 경영진의 무책임한 대응도 위원회의 조사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은 지난 3일 ‘포털 계약 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법원 심리에 참석해 “관행을 앞세운 기존 경영진의 행태는 실망스러웠다”며 “새 경영진은 낡은 관행을 들어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가 제기한 ‘포털 계약 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판단이 올해 안에 결정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당초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0민사부는 12월 셋째 주 결정을 내리기로 했지만 미뤄졌다. 연합뉴스 안팎에선 “주심판사가 코로나19에 확진됐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중앙지법 공보관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개인적 정보는 알려주지 않는다”면서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제50민사부 측은 “그동안 재판 진행은 문제없었다”면서도 “판사와 관련된 사안은 개인적인 것이라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