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정수장학회가 여전히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 위원장의 영향력 아래에 있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그동안 "정수장학회는 나와 무관하다"고 주장해 왔던 박근혜 위원장은 이 문제가 총선, 대선의 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을 보이자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자진사퇴를 유도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23일 한국일보는 4면 <"무관" 주장하던 박근혜 "확실하게 털고 가겠다" 판단한 듯>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정수장학회 문제와 관련해 측근인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 등 이사진의 자진 사퇴를 유도하는 쪽으로 방침을 바꿨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박근혜 위원장 측근들은 “박 위원장은 정수장학회와 관련해 한 점 의혹도 없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야권이 공격할 빌미를 없애기 위해 보다 확실하게 털고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야권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공격 소재로 삼고 있기 때문에 해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았다.

한 친박계 인사는 “박 위원장이 최필립 이사장에게 ‘알아서 잘 처신해 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최근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보수 신문들까지 '정수장학회 문제 비판' 대열에 동참하고 나선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동아일보가 대주주인 채널A 역시 22일 저녁 메인뉴스를 통해 “정수장학회 장물 논란의 책임을 박근혜 위원장에게 물을 수 없지만 현재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사진들은 박근혜 위원장의 그늘 아래에 있다”고 지적했다.

23일 경향신문도 4~5면에 걸쳐 정수장학회의 탄생 배경, 운영실태, 보유 재산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경향신문은 4면 <박정희, 쿠데타 후 뺏은 ‘부일장학회’… 이름만 바꿔 50년 사유화>에서 정수장학회의 연혁을 소개하며 “정수장학회 측이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조사결과에서 불구하고 ‘법적구속력이 없다’는 이유 등으로 재산 환원에 응하지 않고있다”고 밝혔다.

5면 <박근혜, 이사 5명에 영향력···MBC 지분 30%·부산일보 100% 보유>에서는 정수장학회의 운영실태와 보유 재산에 대해 다루며 “정수장학회 이사장 최필립씨는 2007년 경선 당시에 막후에서 박 위원장을 지원한 최측근이며 4명의 이사들도 박 위원장과 관련이 있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