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전 일본과의 정상회담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중학교 교과서 지침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명시하는 것에 대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고 후쿠다 일본 총리에게 한 발언이 요미우리 신문에 보도돼 논란이 일었었다. 최근 폭로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4년 전 외교문서에 의하면 당시 주일 한국대사관 1등 서기관이 이 대통령의 발언을 확인해준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 강창일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연합뉴스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주통합당 강창일 의원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연결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에게 진실을 밝히지 않고 사죄하지 않는다면, 4월 총선 승리 후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청와대가 위키리크스 문건에 대해 '사실무근' 입장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현 정부는 문제가 생기면 자꾸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는데, 잘못한 게 있으면 진실을 밝히고 사과를 구하는 게 정도"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은 영토와 주권을 수호할 책무를 지닌 국가원수다. 그런 분이 독도문제를 가지고 일본이 침탈을 계속해 오려는 상황에서 '기다려달라'는 아주 이상한 표현을 쓴 것 자체가 용납될 수 없는 것"이라며 "(나중에) 일본인들로 하여금 '너희 대통령도 (독도가 일본의 것이라는 것을) 수긍하는 듯한 발언을 했지 않느냐'는 식으로 주장하게 할 빌미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독도 문제를 비롯해 대통령의 역사인식에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 한일간 경제적 이해관계가 걸린 탓에 장사꾼의 논리만 가지고서 '독도문제는 천천히 하자. 기다려달라'는 식으로 쉽게 얘기했다면 대통령의 제1의 책무를 다하지 않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무엇보다 이 사건이 터진 다음부터 일본이 줄곧 독도 침탈행위를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 일본이 쓰나미를 만나 아주 어려운 상황에서도 작년 4월에 학습지도요령서를 통과시켰다"며 "이미 침탈행위가 시작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회찬 통합진보당 대변인 역시 20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전화연결에서 "국가의 수장으로서 경솔하고 문제 있는 발언"이라며 "대통령이 이를 인정하고 사과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청와대 박정하 대변인이 "강모 서기관은 당시 일본에 있지 않았고 그 말을 들을만한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서는 "미국 외교관이 듣지도 않은 이야기를 써서 본국에 보고했다는 것은 정황상 맞지 않다"며 "믿을 것이 못 되는 해명"이라고 반박했다.

노 대변인은 "강 모 외교관의 발언 취지는 이명박 대통령이 ‘기다려달라’고 부탁까지 했는데 기다려주지 않고 게재함으로써 한국에 외교적 타격을 준 것에 대한 분노를 표시한 것"이라며 "요미우리 신문에서도 보도하고 한국 외교관도 같은 이야기를 하고 이것이 미국에까지 보고가 됐다는 점을 볼 때, 이런 발언이 있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여러 나라에 걸쳐 많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독도 관련 발언 내용은 정황상 사실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