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이른바 '본부장 리스크(본인·부인·장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윤 후보는 '반노동 망언'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듯 "사용자 편이 아니다"고 말했다.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윤 후보 본인의 '고발사주' 의혹, 배우자 김건희 씨의 허위경력·주가조작·전시협찬 의혹, 장모 최은순 씨의 요양급여 부정수급·땅 투기 의혹 등이 주요 질문으로 이어졌다.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고발사주'할 이유 없어"…"손준성은 추미애 사람" 선 긋기

이날 토론회는 윤 후보 본인이 연루된 '고발사주' 의혹으로 시작됐다. 지난해 총선 전 검찰총장의 '눈과 귀'로 불리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손준성 검사)이 야당에 정치인·언론인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은 윤 후보의 지시여부가 쟁점의 핵심이다.

'측근이 아니라고 했는데, 손 검사와의 관계를 다시 한 번 말해달라'는 질문에 윤 후보는 "측근이라면 측근이라고 할 수도 있고, 총장에게 수집된 범죄정보와 일선 검찰조직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 보고하는 위치에 있다"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알아서 보낸 사람인데 제가 그 위치에 있는 검찰 간부와 이런 것을 논의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지시로 손 검사가 작성해 징계사유에 이른 '판사사찰문건' 의혹에 비춰볼 때 손 검사의 개인일탈 행위로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윤 후보는 "일탈을 했는지 안 했는지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윤 후보는 "저는 손 검사에게 이러한 지시를 할 이유도 없고, 한 사실이 없다"며 고발장의 내용상 고발의 실익이 없고, 고발을 하더라도 직접하면 되는 문제를 야당에 맡길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만약 이런 고발을 야당에 하라 사주했다면, 그야말로 평생의 이해관계가 같이 가야하는 관계여야 하지 않나. 이것 자체가 정당한 일이라 보기 어려운데"라며 "그런데 수사정보정책관은 인사이동에 왔다갔다 하는 공무원이다. 손 검사도 원래 제가 유임요청을 했던 사람을 갈고 추 장관이 보낸 사람"이라고 했다.

현재까지 고발사주 의혹에서 밝혀진 사실은 ▲텔레그램을 통해 고발장 등의 자료를 최초 전송한 인물은 손준성 검사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의 '제보자X' 실명 판결문 검색 ▲김웅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현 국민의힘 의원)가 조성은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에게 구체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고발장을 건넨 사실 등이다.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결정문에 따르면 손 검사는 판사사찰문건 의혹에서 판사 동향을 수집해 문건을 작성, 총장에게 직보했다. 또한 징계결정문에서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윤 총장과 배우자, 장모에 대한 사건과 채널A 사건을 전담해 정보를 수집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서울행정법원은 판사사찰문건 작성, 검언유착 의혹 사건 감찰 방해 등의 징계사유가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지난 9월 윤 후보는 "명확하게 확인이 된다면 손준성 검사가 아니라 대검 어느 직원이라 하더라도 총장으로서 살피지 못한 부분에 대해 국민들 앞에 사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고발사주 의혹을 두고 "출처없는 괴문서", "친여매체 정치공작" 등을 주장해왔는데, 손 검사와 김 의원 관여가 뚜렷해진 뒤로는 '모른다'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왼쪽부터)김웅 국민의힘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사진=연합뉴스)

배우자·장모 의혹 전면 부인

윤 후보는 이날 YTN 보도를 통해 불거진 김건희 씨 교수지원서 허위경력 기재 논란을 비롯해 배우자와 장모에게 제기된 의혹 일체를 부인했다. 김 씨가 2007년 수원여자대학교 겸임교수 지원서에 허위경력과 가짜수상경력을 기재했다는 의혹에 대해 윤 후보는 "교수가 아니라 시간강사와 유사한 겸임교수직"이라며 "게임산업협회 비상근 이사로서 직함을 가지고 일을 도왔고 정당하게 재직증명서를 발급 받았다. 수상경력은 날조가 아니라 출품에 깊이 관여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제 처가 기자를 대하는 게 부족해 가급적이면 기자와 통화하는 걸 자제하라고 얘기한다"며 "제 처가 결혼하기도 전인 오래된 일까지도 뒤지냐는 차원에서 억울함을 얘기했을 수 있지만 YTN 보도처럼 허위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YTN은 김 씨가 과거 대학에 제출한 교수 임용 지원서에 허위경력과 가짜수상기록이 기재됐다고 보도했다.김 씨는 지원서 경력사항에 2002년 3월부터 3년 동안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팀 기획이사로 재직했다고 썼다. 김 씨는 이를 증빙하는 재직증명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한국게임산업협회는 2004년 6월 설립됐다.

또 김건희 씨는 지원서에 2004년 8월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기재했다. 하지만 YTN이 주최 측에 확인한 결과 김 씨 이름으로 응모된 출품작 자체가 없었다. (관련기사▶YTN, 김건희 '허위경력' 검증에 윤석열 측 "우리언론 진짜 위기")

김건희 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윤 후보는 "지난해 뉴스타파 보도를 통해 경찰 내사보고서가 언론에 공개가 됐다. 참 어이없는 일이고 기가 찰 노릇"이라고 화살을 돌렸다. 윤 후보는 김 씨가 주식 전문가에게 계좌를 맡기고, 도이치모터스 주식 거래를 한 건 사실이지만 손실을 본 게 전부라는 입장이다.

지난달 16일 구속된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은 2009~2012년 도이치모터스 주식 1599만여주(약 636억 원)를 '주식 전문가' '주가조작 선수'로 불리는 이 모 씨와 공모해 시세를 조종한 혐의(자본시장법상 주가조작)를 받고 있다. 2013년 경찰 내사보고서에 김 씨가 2010년 주식 10억 원 상당이 든 증권계좌를 이 씨에게 맡겼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수익률 문제를 떠나 권 전 회장의 내부정보를 가지고 매수했다면 '부당거래'라는 의혹이 있다. 계좌 전체 거래내역을 공개하면 의혹이 해소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윤 후보는 "공개요구는 억지"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현재까지 혐의가 확인되지 않은 걸 가지고 수 년 동안의 계좌 거래내역을 전부 공개하라는 건 '여론화'시키자는 얘기"라며 "선거를 치르는 입장에서 1년 반 동안 특수부를 동원해 수사했는데 안 나왔으면 이제는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고 수사기관의 무혐의 처분을 요구했다.

김건희 씨 '코바나 컨텐츠' 전시 협찬 의혹과 관련해 윤 후보는 "검찰총장 취임 전후로 협찬을 늘려 돈을 가져온 것은 아니다. 무상으로 받은 협찬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코바나 컨텐츠' 협찬 의혹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뒤 코바나 컨텐츠가 기획한 전시회에 대기업 협찬이 4배 늘었다는 의혹이다. 대기업이 '보험용' 협찬을 한 것 아니냐는 내용이다.

김건희 씨 국민대 박사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윤 후보는 "사실상 실험논문이기 대문에 누구 것을 베껴서 쓸 수 있는 건 아니다"라며 "학문적으로 가치가 약하다는 평가는 몰라도 표절로 학위를 취소한다는 건 심하다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다만 논문 표절이 밝혀진다면 학위취소는 당연하다고 윤 후보는 말했다.

김건희 씨는 2007년 <온라인 운세 콘텐츠의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과 불만족에 따른 회원 유지와 탈퇴에 대한 연구>, 2008년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연구: '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 등의 논문으로 표절의혹을 받고 있다. 2007년 논문에서 '회원 유지'를 영문으로 'member Yuji'로 표기해 회자되고 있다. 국민대는 내년 2월까지 김 씨 논문 4편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 장모 최은순 씨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장모 최 씨와 관련한 검찰수사가 '과잉수사'라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5년 전에 기소가 안 되고 무혐의 판단 받은 사안을 다시 끄집어내서 관련자 한 사람의 진술이 바뀌었다고 기소하는 경우는 사실 거의 없다"며 "요양병원에 돈 빌려준 사람은 누구 하나 기소된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최 씨는 의료인이 아닌데도 요양병원을 설립해 요양급여를 부정 수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년 동안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22억 9천만원 상당의 요양급여를 편취한 혐의다. 재판부는 "이 사건은 피고인에게 공범 책임이 있느냐가 관건인데, 투자금 회수 목적도 어느 정도 있어 보이지만 요양병원 개설과 운영에 깊이 관여하고 요양급여를 편취한 혐의가 모두 인정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재정을 악화시켜 국민 전체에 피해를 준 점 등 책임이 무겁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 후보 대선을 보면서 걱정이 앞서는 것은 부인·장모 비리 프레임에 갇히면 정권교체가 참 힘들어질 거라는 조짐(때문)"이라며 "정권교체 요구가 훨씬 많은데도 윤 후보 지지율이 35% 박스권을 맴돌고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최저임금·주52시간 후퇴 불가능"

이날 윤 후보는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제 '철폐' 발언과 관련해 "저는 사용자 편이 아니다"라며 오해라고 해명했다. 윤 후보는 "현재의 최저임금, 주52시간제는 이미 정해져서 강행되는 근로조건이어서 후퇴하긴 불가능"하다고 했다.

다만 윤 후보는 "문제는 노동자들이 개별 협상에서 굉장히 유리한 결론을 얻었다고 해도, 사용자가 도저히 사업을 못 하겠다고 접으면 그게 과연 노동자에게 도움이 되는지 봐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대기업과 연관 맺는 민노총(민주노총)이 정부를 압박해 최저임금을 많이 올렸다면 대부분 지불능력이 없는 중소상공인, 자영업자와 함께 일하는 노동자 입장에서 최저임금 150만원이라도 충분히 일할 용의가 있어도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저임금 인상이 상당수 노동자에게 불리하다는 기존 주장을 유지한 셈이다.

지난달 윤 후보는 "정부의 최저시급제·주52시간제는 중소기업에 대단히 비현실적"이라며 "중소기업 현실을 모르고 탁상공론으로 만든 비현실적 제도를 다 철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일에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해 "경영 의지를 굉장히 위축시키는 강한 메시지를 주는 법"이라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일 근로자 3명이 사고로 사망한 경기 안양시의 한 도로포장 공사장을 긴급 방문,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차별금지법 입장 묻자 "논란의 여지 많다"

윤 후보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전면적으로 법을 강제하기에는 논란의 여지가 많아 좀 더 검토해봐야 한다"며 "헌법에서 자유와 평등을 어떻게 할 것이냐의 문제이지, 평등만이 강제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본인의 성취물이 아니라 태생적으로 갖는 것에 대해 차별이 이뤄지면 안 된다는 차원에서 봤을 때 차별금지법은 좀 너무 포괄적"이라며 "인종이나 남녀로 차별하는 건 안 된다는 것은 문명사회가 다 받아들였다. 그러나 경제적·법적 효과가 나에게 미치는 부분에 대해 ‘차별 말고 동등하게 대하라’는 데서 동의하지 못할 부분이 많이 있다면 그 부분은 더 공론화를 거쳐야 한다"고 했다.

"성소수자가 사회적 약자냐"고 말하는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과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하는 금태섭 전 의원,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이 함께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윤 후보는 "정권교체의 길을 가는 분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다를 수 있고, 그 차이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