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정부가 신년 특별사면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중앙일보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군불을 때고 있다. 중앙일보는 온라인 기사를 통해 이번 특별 사면에서 시위 사범에 대한 사면은 추진되지만 전직 대통령은 제외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법무부는 1일 검찰청과 교정기관에 민생 사범, 모범 재소자, 집회·시위 사범 관련 보고를 요청한 바 있다. 특별사면 대상 사건으로 최저임금법 개정안 반대 집회,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집회 등이 공문에 명시된 것으로 전해진다. 사면심사위원회는 이달 말 회의를 개최하고 사면 대상을 확정할 예정이다.

중앙일보 사면 관련 지면 기사와 온라인 기사

이에 대해 중앙일보는 6일 10면 <법무부, 이달 넷째 주 사면위 소집…연말 특별사면 전망> 기사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은 사면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은 전혀 검토된 사실이 없다.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 발언을 전했다.

중앙일보는 지면에서 평이한 제목을 썼지만, 상대적으로 노출도가 높은 온라인에서는 전직 대통령 사면 관련 내용을 강화했다. 중앙일보의 온라인 기사 제목은 <[단독] 신년 특별사면 한다…시위사범 포함, MB·朴 제외될 듯>이다.

또 중앙일보는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대선 후보들의 발언을 소개했다. 중앙일보는 “여‧야 대선후보들의 온도 차도 뚜렷하다”며 “이재명 후보는 지난 2일 ‘뉘우침도 없고, 반성도 하지 않고, 국민에게 사과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면을 얘기하는 것 자체가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지난달 24일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국민 통합을 위해 필요하다면 결단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올해 초 사설을 통해 전직 대통령 사면을 요구했다. 중앙일보는 올해 1월 4일 <전직 대통령 사면, 대승적 결단을>에서 “전직 대통령의 사면은 그 자체로 검토해 볼 만한 사안”이라면서 “세계 10위권 경제 대국 중 두 명의 전직 대통령이 동시에 수감된 나라를 찾아보기 어렵다. 국격이 걸린 일”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1월 12일 사설에서 “국민 통합과 포용을 위해선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이 첫걸음”이라고, 1월 15일 <전직 대통령 사면, 대통령이 명확한 입장 내길> 사설에서 “사면 요구가 거세어질수록 여야 간 정쟁이 악화되고, 국민 간 반목은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