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부원건설의 중도일보 사유화 의혹이 제기됐다. 중도일보의 대주주는 부원건설이다. 부원건설이 도시개발 사업과 관련해 해명하는 자리에 중도일보 경영진과 기자가 동행했으며 비슷한 시기에 부원건설의 이익에 부합하는 기획기사가 게재됐다.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2일부터 중도일보 내부 기자들의 반성을 촉구하며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1인 시위는 오전 8시부터 한 시간 가량 기자들의 출근시간에 맞춰 진행되며 7일 중도일보의 입장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부원건설의 언론 사유화에 침묵하는 지역 언론사를 비판하는 행동도 계획하고 있다.

2일 강신철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중도일보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사진제공=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이기동 대전충남민언련 공동대표는 3일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부원건설의 중도일보 사유화를 넘어 기자들의 편집권이 침해받고 있다”며 “내부 구성원들이 편집권 침해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 언론의 역할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해 1인 시위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전충남민언련은 지난달 18일 김원식 부원건설 회장이 중도일보 언론 사유화를 자행하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달 8일 정기현 대전시의원은 부원건설 회장과 대전광역시장, 대전광역시교육감이 도안2-3구역 학교용지와 관련해 부적절한 만남을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 김원식 회장은 정기현 시의원과 전교조 대전지부를 찾아 의혹을 해명했다. 문제는 이 자리에 부원건설 이사 1명과 김현수 중도일보 대표(김원식 회장 아들),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 기자 1명이 동행한 점이다.

대전충남민언련은 “사주인 부원건설 문제 해결을 위해 중도일보 최고 책임자들이 전면에 나서 지원사격했다고 충분히 의심해 볼 수 있는 상황”이라며 “언론의 책무를 망각한 매우 부적절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소한의 언론 책무, 언론 윤리를 생각했다면 사주 이익을 대변하는 자리에 언론사 사장과 기자가 동행하는 일이나 지면 사유화에 즉각 반기를 들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 동행에 이어 '지면 사유화' 논란

부원건설의 중도일보 지면 사유화 논란도 일고 있다. 부원건설이 대전시교육청에 학교시설사업 촉진법을 통해 학교용지를 협의매수가 아닌 강제 매수하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교육청이 이를 불허한 상황이다. 대전충남민언련은 “(부원건설이) 인허가 과정에서 자신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대전시교육청을 향해 연일 지면에 부정적 기획기사를 배치하는 등 다분히 표적성으로 보이는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도일보는 지난달 15일부터 22일까지 7회에 걸쳐 ‘신뢰도 최악, 대전 학교설립 행정 이대론 안된다’는 주제로 기획 기사를 게재했다. 중도일보는 대전교육청이 학교설립 과정에서 초등학교 수요 예측을 실패해 과밀학급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고, 학교설립 행정 실패가 이어지는 건 모호한 법률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22일자 3면에 실린 <‘100% 확보하라’, ‘기부채납하라’…지나친 권한남용 비판론> 보도에서는 "특례법에 따라 학교용지 개발에 교육감의 의견이 절대적"이라며 “개발 지구 건설사들은 하루 빨리 학교 용지 확보 의견을 이행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찾고 있지만, 교육청은 어떠한 해결 방안 및 조정안도 내놓지 않은 채 개발 사업 시행사의 학교 용지 100% 확보 의견을 고수하고 있어 답답함을 토로한다”고 썼다.

중도일보의 '신뢰도 최악, 대전교육행정' 특집 기획 기사 (출처=중도일보 홈페이지)

이에 대해 이기동 대전충남민언련 대표는 “중도일보 측에서는 사주와 관련 없는 기획보도라고 하지만, 부원건설이 진행하는 아파트 개발 사업이 학교용지 공급을 두고 대전시교육청과 부딪히고 있는 상황에서 기획기사에서 나오는 주장이 부원건설의 이해관계와 맞아떨어진다”며 “시기적으로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대전충남민언련은 개발사업의 이익 확대를 위해 중도일보를 동원한 사주의 행위를 지탄하는 동시에 중도일보를 향해 “언론의 힘을 이용한 사주의 대변인 노릇을 그만두라”고 했다. 이들은 중도일보 김현수 대표이사와 유영돈 사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또한 표적성 보도를 멈추고 지면 사유화에 대해 지면을 통해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중도일보 편집국 관계자는 3일 통화에서 “중도일보 임직원이 계열사인 부원건설과 관련한 정기현 의원 보도자료와 전교조 대전지부의 성명서, 이를 근거로 보도한 인터넷매체의 잘못된 부분을 해명하기 위해 부원건설과 동행한 것은 언론 본연의 역할 측면에서 분명히 부적절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이로 인해 그동안의 중도일보가 언론의 역할과 기능을 망각하고 계열사인 부원건설의 업무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거나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건 인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