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1일 MBC 창사 60주년 기념식에서 ‘제34회 전국 MBC TV 계열사 작품 경연대회’ 대상을 수상한 최선영 광주MBC PD가 수상 소감에 지역방송의 어려움을 담았다. 대상을 받은 <친애하는 나의 도시>는 최선영 PD, 남현철 여수MBC, 양정헌 MBC경남 PD가 공동 제작했다.

최 PD는 “OTT 등 경쟁이 치열해지면 가장 먼저 제작비가 삭감되는 등 지역사가 많이 열악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친애하는 나의 도시>는 지역방송의 목소리가 넓게 퍼질 수 있는 ‘유통’ 방식에 신경 쓴 공동제작물이다.

1일 'MBC 창사 60주년 기념식'에서 제34회 전국MBC TV 계열사 작품 경영대회 대상을 수상한 최선영 광주MBC PD (사진제공=MBC)

최 PD는 “기존에는 지역 콘텐츠가 형식적으로 내용만 갖추면 유통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더이상 그런 방식은 통하지 않는다는 고민에서 새로운 시도를 했다”며 “지역MBC는 열악하다는 이유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궁여지책으로 나온 게 공동제작시스템이었다”고 말했다.

기존 지역사 공동제작은 하나의 큰 주제가 정해지면 각 사마다 분량을 정해 별도의 프로젝트처럼 제작했다. <친애하는 나의 도시>의 3사 제작진은 ‘스튜디오 드래곤’ 같은 제작사 형식을 선택했다. PD들이 AD 역할까지 수행하며 기획부터 촬영편집,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 진행했다.

최 PD는 “다행히 프로그램 퀄리티나 내용뿐 아니라 형식 면에서도 통일성이 유지될 수 있었다”며 “PD 각자의 개성을 살리기보다는 하나의 프로그램으로서 정체성을 갖고 만들어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 PD는 인력과 재원 부족에 허덕이는 지역방송사의 현재를 전했다. 그는 “지역사에서 파업이 끝난 이후 젊은 인력을 대거 충원했지만 새로운 인력들이 비전을 발견하지 못하고 이탈하고 있다”면서 “희망을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은 얼마 전 이직한 PD가 말한 ‘다른 직장에서 일해보니 지역MBC만큼 공영성을 고민하는 집단을 만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수상 작품들을 보면 알겠지만 자본이 없는 곳(지역사)에서는 어느 곳보다 치열하게 공영성에 천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경남MBC '친애하는 나의 도시' 유튜브 화면 갈무리

최 PD는 “지역에는 지역MBC가 보지 않으면 어디에도 전해지지 못하는 목소리들이 존재한다. 지역MBC가 그 역할을 하고 있기에 소외되는 목소리들이 전국으로 올라올 수 있는 것”이라며 “서울MBC도 로컬이다. MBC의 정신은 네트워킹에 있다고 생각하며 네트워킹의 본질이 무엇인지, 무엇이 진정으로 지역의 공영성을 넘어 한국의 공영성을, 공영방송인 MBC를 바로 세울 수 있는지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MBC는 대상 선정 이유에 대해 “지역에 살기로 한 청년 PD들이 각각 게스트하우스를 오픈하면서 게스트에게 자신들이 사랑하는 도시를 경험하게 하며 그 도시의 오늘을 담아낸 솔직 대담한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금상은 포항MBC <그 쇳물 쓰지 마라>, 은상은 부산MBC <포비든 앨리>, 동상은 MBC경남 <놀이터 민주주의>와 춘천MBC·원주MBC·강원MBC <전쟁, 여성을 기억하다>가 받았다. 특별상은 MBC플러스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가 수상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