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박성제 사장이 1일 열린 MBC 창사 60주년 기념식에서 “내년에는 새로운 MBC 채널을 하나 더 탄생시키려 한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정부가 권장하는 MMS 기술을 활용해서 ‘MBC 2’ 채널을 만들겠다”며 “새로운 MBC 2 채널은 상업성을 철저히 배제하고 광고 없는, 시민들의 콘텐츠로 채울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과 함께하는 ‘with MBC’ 채널이라고 명명했다.

1일 열린 MBC 창사 6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발표하는 박성제 MBC 사장 (사진제공=MBC)

'with MBC' 채널에서 MBC가 제작비를 지원한 시민 콘텐츠 제작자의 작품과 15개 지역MBC의 콘텐츠가 방송될 예정이다. 박 사장은 “‘with MBC’ 채널은 자본, 권력, 선정주의의 함정에서 벗어나 오로지 시민과 약자의 입장에서 민주주의에 기여하는 공영방송의 전형이 되도록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성제 사장은 해당 채널을 통해 재난 보도 채널의 역할도 충실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상파다채널방송(MMS, Multi Mode Service)은 기존 HD 채널 1개를 제공하던 주파수 대역을 분할해 여러 개의 고화질 채널을 송출할 수 있다. 앞서 8월 방송통신위원회는 MMS로 KBS 재난전문채널을 만들어 24시간 재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또한 박성제 사장은 “MBC는 더 이상 지상파방송이 아니라 지상파 플랫폼을 소유한 글로벌 미디어 그룹으로 선언한다”며 ▲압도적인 K-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MBC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MBC ▲민주주의와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공영방송 MBC 등 3가지 비전을 밝혔다.

박 사장은 “디지털 콘텐츠는 외부와의 협업으로 IP를 확장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되는 콘텐츠는 확실하게 밀어줄 것”이라며 “성과는 사원들과 나눌 것이며 비정규직 사원들께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에 문을 연 MBC 강남 스마트센터와 관련해 박 사장은 “상암에 머물지 말고 강남을 휘젓고 다녀 MBC의 영토를 넓혀 달라”고 사원들에게 당부했다.

MBC는 올해 대규모의 흑자가 예상된다. 올해 영업이익이 10월 말까지 천억 원을 넘어섰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드라마 제작에 1300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드라마 제작편수는 올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수사반장> 리메이크를 포함해 대형 사극 판타지 및 예능을 준비 중이다.

한편 이날 MBC 60주년 기념식은 SKT 메타버스 ‘이프랜드’로 중계됐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