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사단법인 언론인권센터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제작한 ‘미디어인권 가이드라인’ 초안이 공개됐다. 미디어인권 가이드라인은 유튜브 등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연령별 접근 방식, 올바른 미디어 이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내용이다. 언론인권센터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이용자 보호 및 제도적 개선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유튜브 등 플랫폼 기업이 개별적으로 마련한 가이드라인은 있지만, 전체 플랫폼 콘텐츠를 포괄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은 없는 상황이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허위·유해 정보가 유통되고 있지만 이를 제재하거나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마땅치 않다.

(사진=연합뉴스)

언론인권센터는 인권위의 지원을 받아 ‘미디어인권 가이드라인’을 제작 중이다. 언론인권센터가 26일 <미디어인권 가이드라인을 위한 토론회>에서 공개한 초안에 따르면, 가이드라인은 영유아·청소년·청중년·중장년 등에게 온라인 콘텐츠를 접하는 방법과 주의점 등을 제시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은 ‘청소년’ 파트에서 학교폭력 관련 콘텐츠와 관련해 “폭력적 행위가 다른 사람,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하며 접근해야 한다. 청소년은 약자로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가이드라인은 여성 비하 콘텐츠에 대해 “고정관념을 강화하거나 성차별을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는 신고해야 한다”고 적시했다.

유튜브에는 짧은 교복을 입은 여성의 신체를 보여주는 콘텐츠도 있다. 이에 대해 가이드라인은 “(이러한 콘텐츠는) 여성의 성적 대상화와 차별임을 인지하고, 청소년에 대한 착취는 중대한 문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가이드라인은 극단적 정치 콘텐츠를 소비하는 청중년에게 “하나의 입장만 반영하는 콘텐츠가 아니라, 여러 입장을 다루는 콘텐츠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용자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편향성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다양한 콘텐츠가 추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가이드라인은 선정적인 룩북(여러 옷을 갈아입는 모습을 보여주는 콘텐츠), 홈트레이닝 콘텐츠와 관련해 “신체 부위를 강조하는 성적 대상화 콘텐츠가 다수 있다”며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콘텐츠를 방지하기 위해 신고 등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가이드라인에 차별·혐오 콘텐츠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다. 가이드라인은 흑인을 ‘흑형’으로 칭하고 신체 사이즈 등을 물어보는 등의 인종차별적 콘텐츠, 색상으로 여성성을 강조하는 여성 차별 콘텐츠 등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가이드라인은 “이용자는 누구도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이러한 콘텐츠 수용을 지양하고, 신고 등을 통해 영상을 막아야 한다”고 했다.

가이드라인은 변호사·의사 등 전문직이 출연하는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수용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가이드라인은 “전문직 종사자라도 편향될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며 “이용자는 정보의 진위여부를 인식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언론인권센터는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해 9월 13일부터 지난달 12일까지 357개의 유튜브 영상을 분석했다. 언론인권센터는 보완 작업을 거친 후 내달 가이드라인 전문을 공개할 예정이다.

언론인권센터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이용자 보호 및 제도적 개선이 시급한 시점”이라면서 “특히 유튜브의 경우 개방형 플랫폼으로 갖는 문제점이 꾸준히 드러나고 있다. 유튜브는 이용자들의 시청권과 데이터, 알고리즘 등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개선 및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가이드라인은 이용자를 중심에 두고 있다"며 "유튜브의 제작자와 이용자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가이드라인을 제작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인권 가이드라인을 위한 토론회 (사진=언론인권센터 유튜브 화면 갈무리)

"콘텐츠 확산시키는 언론 가이드라인 있어야"

금준경 미디어오늘 기자는 26일 토론회에서 “유튜브 콘텐츠는 지엽적이지만, 이를 유통하고 확산시키는 건 언론”이라며 “문제적 콘텐츠를 확산시키면 안 된다는 언론 가이드라인이 있으면 좋겠다. 언론계 내부에서 ‘클린 선언’ 등이 이뤄지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금 기자는 기자 출신 크리에이터가 유튜브 등에서 극단적 발언을 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직업윤리 차원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들거나, 과격한 시사 토크를 제어하는 윤리가 성립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겸임교수는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권고안이 따로 있어야 한다"면서 "또한 플랫폼과 제작자는 계약 관계에 있는데, 혐오표현 등을 사용할 경우 패널티를 부과하는 부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심 교수는 “가이드라인의 핵심은 교육”이라며 “가이드라인에 교육 방안이 들어가도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