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장애인단체들이 20대 대선 국면에 '감각장애인'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며 직접 공약을 만들어 후보들에게 전달하겠다고 나섰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동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9개 장애인단체는 24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감각장애인의 선거공약 촉구연대’ 발족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 김주현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대표는 “장애인의 복지와 인권이 과거에 비해 많이 나아졌지만, 모든 장애인이 좋아지지는 않았다”며 “청각장애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후퇴했다. 시청각장애인의 경우 의사소통 전문가 부족으로 기본적인 인권조차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24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감각장애인의 선거공약 촉구연대'가 20대 대선 국면에 '감각장애인 정책'이 논의돼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사진=미디어스)

김 대표는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요구할 공약을 만들고 있다"면서 "우리의 요구를 대선 출마자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차기 정부의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활동하겠다. 앞으로 공약수용을 촉구하는 집회도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청각장애인들의 소통권과 정보접근성을 강화하는 정책을 요구하겠다는 계획이다. 강주해 한국농아인희망연대 대표는 “(정부 정책이) 현재 빠르게 변화하는 시스템 환경과 청각장애인의 다양한 요구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청각장애인은) 정부 정책에서 점점 소외되고 있다. 더 이상 참아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선거공약연대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정보접근권 영역의 정책이 필요하다”며 “수어의 문장구조가 한글과 달라 (수어사용자들이) 학교에서 수업 받을 때, 방송을 시청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방송 수어통역 질적 평가, 청각장애인 대학생의 수어, 자막지원 강화 등의 정책공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어나 문자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의사소통 바우처 도입이 필요하다”며 “현재 수어통역센터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농인을 비롯한 난청인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원석 한국시청각장애인협회 대표는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 ‘시청각장애인’ 유형을 추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시청각장애인은 시각장애인과도 다르고 청각장애인하고도 다른 삶을 산다”며 “시청각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권리보장법이 필요하다.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 시청각장애인을 16번 째 장애인 유형으로 인정하고 그 기준과 정의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조 대표는 “시청각장애인들은 이동, 의사소통, 정보 접근과 같은 인간이 삶을 사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활동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며 “미국, 일본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는 시청각장애인의 생활 지원을 전담하는 전문 인력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도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담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을 배치하는 제도를 마련해 시청각장애인들의 생활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