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광주 방문에 대해 ‘혼자 사과하고 용서받는 가해자 중심의 사과’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10일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비판을 받은 윤석열 후보는 광주 망월동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사과했다. 이날 윤 후보는 시민들의 반발로 5.18민주항쟁 추모탑 앞에 서지 못하고 중간지점인 참배광장에서 묵념하는 것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이후 윤 후보는 취재진과의 기자간담회에서 "제 발언으로 상처받으신 모든 분들께 사과를 드렸고 이 마음은 이 순간으로 끝나는 게 아니고 계속 갖고 가겠다"고 말했다. 시민들 항의로 추모탑까지 가지 못한 것에 대해 대해 윤 후보는 "저분들의 마음을 십분 이해한다"며 "제가 5월의 영령들에게 분향하고 참배했으면 좋았을 텐데 그래도 많은 분들이 협조해주셔서 이 정도로 사과하고 참배한 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치적 자작극이 아니냐는 지적에 윤 후보는 "저는 쇼 안 한다"고 선을 그었다.

10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막혀 묘역 근처에서 묵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종배 시사평론가는 1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사과는 낭독하는 게 아니라 피해 당사자들에게 무슨 잘못을 했는지 밝히고, 용서를 구하는 행위”라며 “일방적으로 (사과문을) 낭독하고 기자들 앞에서 얘기하는 것은 ‘나는 사과했다. 사과 당사자는 있어도 없어도 그만’이라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과는 피해자가 OK할 때까지 하는 것”이라며 “윤 후보는 ‘쇼는 안 한다’고 말했는데 제가 봤을 때 ‘쇼’가 맞다. 용서를 구하는 행위보다 '내가 이런 모습을 보여줬으니, 다른 지역의 사람들에게 나에게 한 표를 달라'는 메시지 측면이 강하다”고 비판했다.

이날 라디오 방송 청취자들은 “정치쇼로 호남표는 잃었지만, 영남표는 싹쓸이했다. 표를 비교해보고 ’쇼‘를 했을 것”, “이걸 또 사과했다고 받아주는 언론은...” 등의 의견을 남겼다.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11월 11일 방송 유튜브화면 갈무리

광주시민단체는 윤 후보의 사과 표명이 ‘일방적’이라고 비판했다. 10일 5.18기념재단은 입장문을 통해 “지극히 실망스럽고 도대체 사과를 왜 하는지가 의심스럽다”며 “자신이 선택한 일정과 장소 방문한 것만 공개한 사과 행보는 지극히 일방적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후보가) 진심으로 사과할 생각이 있다면 공식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표명함과 더불어 5.18 단체 대표들과 만나 자신의 입장을 진솔하게 밝힐 것을 요청한 것”이라며 “윤 후보의 사과 행보는 분노를 넘어 ‘사과를 받든지 말든지 나는 내 일정대로 갈 뿐이다’라는 오만함마저 느껴진다”고 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10일 서명 브리핑을 내 “(윤 후보가)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듯이 광주시민을 상대로 ‘강제집행’을 했다”며 “전두환은 공수부대로 광주를 강제 진압했다면, 윤석열은 억지 사과로 광주시민을 강제 위무하려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고 수석대변인은 “광주 시민 누구도 윤 후보가 진정 어린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를 약속한 뒤 광주를 찾았다면 방문을 반대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일방통행식 사과, 보여주기식 사과, 말만 번지르르한 사과이기에 반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후보가 국립5.18민주묘지 방명록에 쓴 글이 맞춤법이 틀려 빈축을 샀다. 윤 후보는 10일 국립 5.18민주묘지 방명록에 “오월 정신 반듯이 세우겠다”라고 썼다.

이경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부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연습하고 갔을 텐데 한글도 모른다”며 “그동안의 실언과 망언이 진짜 실력인 듯하다. 이런 사람이 대통령이 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경 부대변인은 ‘반듯이’를 ‘반드시’로, ‘세우겠습니다’를 ‘지키겠습니다’로 수정한 방명록 사진을 페이스북에 게재했다.

김종배 시사평론가는 “어법을 잘못 쓴 것”이라며 “초등생이 뭐라고 했을지 궁금하다”는 짧은 논평을 남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