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전두환 옹호’ 발언 사과를 위해 광주를 방문한 것과 관련해 주요 신문사들이 “일회성 사과로 호남 민심을 달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들이 윤 후보 사과에 냉담한 반응을 보인 만큼, 진정성 있는 사과와 실효적 조치를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실효적 조치'로 헌법에 '5·18' 정신 수록, 5·18 망언자 제명 등을 꼽았다.

반면 조선일보는 윤석열 후보 사과에 대한 비판 없이 행보에만 주목했다. 조선일보는 윤 후보의 사과 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고, "5⋅18을 이권 투쟁의 도구로 삼거나 정치화해선 안 된다"는 시민 인터뷰를 전했다.

윤석열 후보가 10일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았지만, 방문을 반대하는 시민들에 막혀 묘역 근처에서 멈춰 서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해 논란을 빚은 윤석열 후보는 10일 광주를 찾아 “발언으로 상처받은 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대통령이 되면 슬프고 쓰라린 역사를 넘어 꿈과 희망이 넘치는 역동적인 광주와 호남을 만들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5·18 추모탑에 가려 했으나 광주 시민들의 반대로 가지 못했고, 민주묘지 입구에서 묵념했다.

한겨레는 11일 사설 <광주 찾아가 사과한 윤석열, 실효적 후속 조처 내놔야>에서 “늦게나마 광주를 직접 찾아 피해 유족과 시민들 앞에 사과한 것은 잘한 일”이라면서 “하지만 분별없는 언행으로 상처 입은 광주시민과 국민의 마음이 아물려면 진정 어린 사과와 더불어 실효적인 후속 조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우선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부터 대선 공약에 넣길 바란다”며 “‘5·18 왜곡·폄하 3인방’(김진태·이종명·김순례 전 의원)에 대해서도 출당·제명을 통해 확실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겨레는 “피켓을 들고 시위하던 광주 시민들은 윤 후보의 행보를 비판하는 구호만 외쳤을 뿐 욕설이나 과격한 행동은 철저히 피하는 모습이었다”며 “아픔과 상처를 준 당사자 앞에서 애써 평정심을 지킨 광주 시민들의 인내와 민주의식에 경의를 보낸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사설 <5·18 묘역서 사과한 윤석열, 더 진정성 있는 참회를>에서 “윤 후보의 사과는 지난해 8월 5·18민주묘지에서 무릎을 꿇은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의 퍼포먼스에도 못 미치는 모양새”라면서 “일회성 사과로 호남 민심을 달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국민의힘 차원에서 5·18 관련 망언자를 제명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이재명 조건부 특검, 윤석열 광주 사과 진정성 담겨야>에서 “윤 후보도 (사과가) 빈말이 아님을 실천으로 보여야 한다”며 “진영을 넘어 국민 통합을 추구하는 진정성을 보이지 않으면 이런 행보 역시 보여주기일 뿐”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시민 반대에 5·18묘지 분향 못 하고 입구에서 묵념한 윤석열>에서 “피해 당사자들의 흔쾌한 동의를 얻지 못한 절반의 사과”라고 평가했다. 경향신문은 윤 후보가 “개헌 때 헌법 전문에 반드시 (5·18 정신을 담는 것이) 올라가야 한다고 오랫동안 주장해 왔다”고 말한 것에 대해 “온전한 약속으로 보기는 어렵다. 이를 성명서에 넣지 않고 기자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형식으로 밝혔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윤석열 후보 관련 사설·칼럼을 쓰지 않고, 스트레이트 기사를 통해 윤 후보 행보를 상세히 전했다. 조선일보는 5면 기사에서 “윤 후보의 이날 ‘참배길’은 험난했다”며 “일부 유공자단체와 시민단체 회원들은 ‘가짜 사과 필요 없다’ 같은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돌아가라 윤석열’을 외쳤다”고 썼다. 또한 조선일보는 "5⋅18을 이권 투쟁의 도구로 삼거나 정치화해선 안 된다. 전 국민의 민주화 자산으로 승화해야 한다”는 광주 시민 인터뷰를 전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