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정부가 어린이들의 바른 식생활 개선을 위해 광고 제한 시간대를 늘리기로 했다. 유튜브 등 뉴미디어에는 ‘자율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제공키로 했다.
식품의약안전처는 4일 향후 3년간의 정책 방향을 담은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식약처는 TV 중심의 광고 제한 정책, 유튜브 등 뉴미디어 관리 미비 등을 개선 과제로 선정하고 이를 반영해 제5차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식약처는 어린이의 미디어 사용 행태와 환경변화에 맞춰 어린이가 주로 시청하는 TV방송과 유튜브 등에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광고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고열량·저영양 식품에 대한 광고 제한은 현재 오후 5~7시에 방송되는 모든 TV프로그램에 적용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어린이들이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이나 시간대를 중심으로 제한된다.
이와 더불어 유튜브와 같은 뉴미디어에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광고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자율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로 했다. 김강립 차장은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에게 더 안전하고 건강한 어린이 기호식품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영양 불균형과 영양 격차 해소를 위해 체계적인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식약처는 각 세부과제가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 등과 협의해 연차별 세부계획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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