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이강택 TBS 대표이사가 서울시가 예고한 출연금 삭감에 대해 "방송편성이 다 무너진다"며 "사내 아나운서만 데리고 음악만 틀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지난 1일 서울시가 발표한 내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TBS 출연금은 올해 375억 원에서 252억 원으로 123억 원 삭감된다. TBS가 책정한 내년도 예산은 515억 원 가량이다. 오 시장은 예산 삭감이 언론탄압이라는 비판에 대해 "재정 독립은 언론 독립을 위한 선행조건"이라고 밝혔다.

이강택 대표는 2일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서울시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해 TBS 출연금 삭감과 관련된 질의를 받았다. 이날 신원철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은 이 대표에게 120억 원가량 삭감된 서울시 출연금으로 내년도 TBS 운영이 가능하냐고 질의했다.

이에 이강택 대표는 “프로그램 존속이 어렵고, 방송편성 자체가 다 무너진다”며 “출연자들의 시장 가격도 있고, 방송장비도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면에서 아나운서만으로 음악만 틀 수밖에 없다. 편성 자체가 성립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강택 TBS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TBS는 지난해 미디어재단 형태로 서울시로부터 독립했지만 수입의 70%를 서울시 출연금에 의존하고 있다. TBS 재단법인화를 허가한 방송통신위원회는 TBS가 요청한 상업광고를 '공공성 저해' 등을 이유로 불허했다. 서울시는 TBS 조례에서 '재단의 기본 재산은 서울시의 출연금 및 그 밖의 수입금으로 조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재정 독립은 언론 독립의 선행조건’이라는 오 시장의 주장과 관련해 “재원의 독립성 획득은 규제와 제도적인 발판이 마련돼야 한다”며 “(상업광고가) 금지된 상태에서 저희가 노력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 시의원은 “(TBS가 당장 재정 독립하라는 것은) 걸음마 하는 아이에게 뛸 준비를 하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신 시의원은 “국정감사 때 오 시장이 ‘TBS는 편향성, 선정성 때문에 걱정된다. 조만간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며 "TBS가 독립 기관이니까 (오 시장이) 인사권·편성권을 행사할 수 없어 예산을 활용해 압박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경만선 민주당 시의원은 TBS가 상업광고 허가를 위한 노력이 더딘 것 같다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저희가 상업광고를 허용해달라는 정식 요청을 방통위에 지속적으로 했고, 방안도 제출했다”며 “이번에 (TBS 예산 문제가) 사회적으로 환기된 부분이 있어 조만간 방통위에 상업광고 허용을 촉구하는 요구안을 다시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제도적으로 상업광고가 허용돼야 한다”며 “다른 방송사는 기타 다른 수익 활동도 할 수 있는데, 저희는 그런 걸 못하는 상황이다. 지금은 제도 구축·허가 받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에 다른 라디오 방송사와 함께 라디오 방송 광고시장 재편에 대한 세미나·토론회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방송광고 제도 변경이 쉬운 게 아니다”라며 “사실 저희가 최대한 노력해서 여기까지 온 것이다. 서울시 차원에서도 시장을 비롯해, 시민소통부서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TV 채널 번호를 앞당기는 문제도 서울시 전 집행부하고 구체적인 플랜이 있었지만, (오 시장 취임 후) 전혀 이야기가 안 나오고 있다”며 “저한테만 떠넘겨져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얘기가 오 시장에게 전달이 안 된 거 같다”고 밝혔다.

경만선 시의원은 “방송인 김어준 씨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났다고 생각한다”며 “팟캐스트는 개인이 어떤 말이든 하는 곳으로 알고 있는데 TBS 방송 과정에서 김 씨가 특정 후보 지지 발언을 한 적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강택 대표는 “없다”면서 “김어준 씨가 사적 영역에서 한 발언이 공적인 지지로 볼 수 있는지 논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미국 뉴욕타임즈나, CNN도 선거철이 되면 누구를 지지하는지 밝힌다”며 “드러내놓고 성향을 밝히는 게 낫지, 실질적으로는 지지하면서 암묵적으로 숨기는 게 더 문제가 있다는 논란도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김 씨의 발언이 “인간적 연민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