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교황청 보도자료에 없다며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북 의사'를 가짜뉴스 취급한 조선·중앙일보 보도에 대해 이백만 전 주교황청 대사(현 코바코 사장)가 "당연히 없다"고 강조했다. 교황의 면담은 '고해성사' 개념으로 비공개가 원칙이란 얘기다.

이백만 코바코 사장은 1일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언론에서 교황청 보도자료에는 없다고 지적하는데, 이 지적은 교황청 외교관행을 몰라서 나온 중대한 오류"라며 "교황이나 교황청은 교황의 개별면담 내용을 일체 공개하지 않는다. 고해성사 내용을 사제가 발설할 수 없듯이"라고 썼다.

지난달 29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에 앞서 DMZ 철조망을 잘라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황청 제공)

이백만 사장은 "교황청 발표가 없다고? 당연히 없다"며 "교황과의 개별 면담은 가톨릭의 고해성사 개념으로 진행된다. 배석자 없이 단둘이 이야기하는 독대로, 언어적 문제가 있을 경우 통역이 들어가지만 통역은 상황이 종료되면 존재가 없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백만 사장은 "다만 면담자측에서 교황청측에 사전에 양해를 받아 면담 시 대화내용을 공개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원칙에 따라 교황 말씀 일부를 공개한 것"이라며 "제가 교황청 대사를 할 때에도 이 관행을 철저히 지켰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30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 사이 오간 방북 관련 대화를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교황께서 기회가 돼 북한을 방문해주신다면 한반도 평화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했고, 교황은 "(북한이 초청하면)기꺼이 가겠다"고 답한 내용이다. 또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 교황의 방북의사를 전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반가운 소식"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1일 기사 <교황이 방북 뜻 밝혔다? 교황청 발표엔 없어>에서 "교황청은 보도자료에 방북 관련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브리핑에서 교황의 방북 의사를 강조했지만 정작 교황청의 공식 발표에는 관련 언급이 없었던 것"이라고 보도했다. 같은 날 중앙일보는 관련 기사 제목을<교황의 '방북 약속' 띄우는 청와대… 교황청 보도자료선 방북 언급 없어>로 달았다.

조선일보 1일 <교황이 방북 뜻 밝혔다? 교황청 발표엔 없어>

조선일보는 사설 < “교황, 訪北 수락했다”는데 교황청은 다른 발표, 3년 전과 판박이>에서 "교황청 공보실은 '남북한이 형제애를 바탕으로 공동의 노력과 선의로 한반도의 평화와 발전에 이바지하기를 희망했다'고만 밝혔다. '방북' 관련 표현은 찾아볼 수 없다"며 "교황청이 공식적으로 방북을 언급하지 않았다면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3년 전 문 대통령이 유럽 순방 중 교황을 만나 방북을 제안했을 당시에도 교황이 북한 초청을 전제로 방북 의사를 밝혔다고 청와대가 브리핑했지만 교황 방북이 성사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의 확대 해석을 전 세계에 퍼뜨린 것이 결과적으로 거짓 뉴스가 돼버린 셈"이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국제사회에 공개하는 내용들이 실제 상황과 계속 엇나가면 우리 국격에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편, 한국인 최초 교황청 장관에 임명된 유흥식 대주교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한국 취재진과 만나 "정부도 그렇지만, 교황청도 여러 길을 통해 교황이 북한에 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면서 노력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북한 대사관에 접촉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유 대주교는 '북한 측 인사와 접촉한 적이 있나'라는 취재진 질문에 "제가 직접 접한 적은 없다"면서도 "기회가 되면 만났으면 좋겠다는 얘기는 이뤄졌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