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통령에게 KBS 사장 재공모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장 공모 초반부터 반대해오던 김의철 후보가 임명 제청되자 다른 후보자들의 자진 사퇴를 문제 삼아 여권 공작이라고 주장했다.

2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박성중, 주호영, 김영식, 정희용, 황보승희, 허은아, 홍석준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김의철 사장 선임은 KBS가 정권에 말 잘 듣는 사장을 앉히기 위해 온갖 꼼수를 쓴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한 선임”이라며 “국민의힘 과방위원 전원은 이번 KBS 사장 선임이 원천무효임을 밝히고 KBS 사장 재공모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오른쪽 두 번째) 등 위원들이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KBS 사장 선임과 관련해 재공모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들은 “민주노총 산하 KBS본부노조와 여권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들이 무수히 들려오고 있다”며 “특히 임병걸 후보자의 사퇴는 상식적이지 않아 누군가 사퇴를 종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발표한 사장 적합도 설문조사 결과에서 김의철, 임병걸 후보가 근소한 차이를 보인 상황에서 임 후보가 갑자기 사퇴했다는 것은 다분히 의도된 친여권 후보 몰아주기로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이들은 “이번 사장 선임절차 문제는 KBS 내부에서조차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KBS 노동조합은 두 명의 후보자가 사퇴해 단독후보자로 선임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법원은 이번 사장 선임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서울남부지방법원은 27일 KBS 노동조합이 제기한 ‘사장 선임절차 중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며 “차기 사장 선정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확보되지 않는다거나 이사회의 재량권 일탈·남용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관련기사 : KBS 사장 선임절차 중지 가처분 신청 기각)

또한 KBS 노동조합이 밝혔듯, 한 KBS 이사가 임시이사회에서 임병걸 후보에게 KBS 재직 중 서울 소재 모 대학원에 다닌 사실을 문제 제기했고, 이에 임 후보가 사퇴서를 제출했다. 임 후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건 여권이 아닌 야권 성향의 이석래 이사다.

‘보이지 않는 손’으로 지목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주장에 강하게 반발했다. 유재우 KBS본부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KBS본부노조가 보이지 않는 손을 썼다는 의혹을 제기하는데 근거없는 의혹 보도의 폐해를 지적해온 정치인들이 아무런 증거없이 무책임하게 KBS 사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사퇴 이유를 당사자에게 묻고, 노조가 개입했다는 근거를 대지 못하면 본부노조에게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본부장은 “이번 선임 과정에서 KBS본부는 특정 후보를 비토하거나 지지하지 않았고, 전 조합원에게 차기 사장 적합도 조사를 공정하게 진행했다”며 “스타일, 경력이 상이하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두 유력후보가 거의 비슷한 평가를 받았다. 특정 후보를 향한 의도된 몰아주기라고 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유 본부장은 “시민평가단 참여를 기만이라며 깎아내린 것도 야당, 야당과 눈에 띄게 연결된 KBS 노동조합”이라며 “후보사퇴라는 돌발사태를 KBS 차기 사장의 정당성과 억지로 연결시켜 정권 교체시 사장교체를 통한 언론장악의 토대를 준비하는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실제 KBS 사장 선임 과정에서 특정 후보 이름을 언급하며 반대의견을 피력한 건 국민의힘이다. KBS 이사회가 사장 지원자를 3배수로 추리는 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김의철 전 보도본부장과 엄경철 부산총국장은 정권 호위병을 자처하며 공영방송 신뢰를 추락시킨 장본인이란 비판을 받고 있다”며 “이들이 사장 후보에 지원한 데에는 정권 비호가 있는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는 엄경철 후보를 제외하고 김의철, 임병걸, 서재석 후보를 최종 면접자로 결정했다.

27일 열린 KBS 이사회 최종면접에서 야권 성향 이사들은 KBS노동조합과 국민의힘이 문제삼고 있는 김의철 후보의 ‘진실과미래위원회’ 경력을 문제 삼았다. 이석래 이사는 “진미위 활동이 정당했냐”, “진미위 등 어떤 조직이 개인에게 고통을 주는게 옳다고 생각하냐”, “저는 이 부분에 대해 이런 사고를 갖고있는 사장 후보자를 동의하기 어렵다”고 발언했다.

이은수 이사는 “진미위 관련 중앙노동위원회 결정에 어떻게 생각하냐”, “진미위원으로 반성하고 있냐”, 김종민 이사는 “후보자는 진미위 불법성이 없고 법원 판결을 받아드린다고 했는데 내부 화합이 되겠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의철 후보는 “진미위 활동은 불가피했다고 생각하며 불법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며 “진미위 활동은 내부 구성원뿐 아니라 외부 법률가도 참여해 1000페이지의 보고서를 냈다. 보고서 자체 평가 내용에 대해 문제되는 부분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진미위 관련 소송이 개인들에게 무자비하게 고통을 주고 있다는 (이석래 이사)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현재 회사 경영진이 판단해서 진행하고 있는 사안으로 취임 이후 중앙노동위원회 판결의 구체적인 내용을 검토해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27일 이사회에서 임명 제청된 김의철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