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직기자 복직’을 촉구하고 나선 YTN 구성원들이 배석규 YTN 사장 연임을 반대하기 위한 행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YTN 해직자 복직 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오후 3시부터 ‘배석규 사장 연임 반대’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비대위는 이날부터 배석규 사장이 사퇴할 때까지 보도국이 있는 19층 복도와 15층 노동조합 사무실에서 배석규 연임 반대 서명을 받는다고 밝혔다.

▲ YTN 구성원이 '배석규 연임 반대' 서명을 하고 있다. ⓒYTN노조
비상대책위원회는 배석규 사장이 해직기자 복직 촉구 움직임에 대해 ‘회사를 혼란으로 몰아가는 정당한 노조활동이 아니다’ ‘법과 사규를 정한 범위를 벗어나는 행위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 등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사장이 할 수 있는 일은 결국 ‘징계와 고소’ 밖에는 없어 보인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비대위는 30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YTN의 화합과 새 출발을 위해서는 해직자 복직이 우선돼야 하지만, 임기를 두 달도 안 남긴 현 사장은 여전히 거액의 소송비를 들여가며 복직을 적극적으로 방해하고 있으며, 마음을 돌릴 가능성도 없다는 사실이 이미 확인됐다”며 “현 사장의 연임을 반대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또 “사원들의 숙원인 해직자 복직을 방해함으로써 조직의 단합과 화합의 기회를 차단하고,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징계의 칼을 함부로 뽑아 사내 갈등을 야기함으로써 결국 YTN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그런 시도를 그냥 보고 있을 수 없다”며 YTN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배석규 사장의 연임 반대와 사퇴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편,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30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YTN 해직기자 사태와 관련해 “굉장히 장기화됐는데 이런 장기화는 이명박 정권이 언론탄압 정권임을 말해주는 대표적인 증거라고 생각한다”며 “해직기자 복직이야말로 그동안 권력에 짓눌려온 이 땅의 언론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첫 번째 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즉각 복직시켜야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