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25일 발생한 KT 유무선 인터넷서비스 접속 장애와 관련해 주요 신문사들이 “KT를 포함한 국가 통신망 전체의 안전 실태를 재점검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중앙일보는 이번 사고를 '초연결사회의 역설'로 진단하고 "범사회적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인터넷서비스 접속 장애는 병원·은행·학교 등 일상생활 전체를 마비시키는 재난으로 이어졌다.

KT의 인터넷서비스 접속 장애는 25일 오전 11시 20분부터 30분~40분간 이어졌으며 음식점 카드단말기는 물론 은행, 병원, 약국, 공공기관 홈페이지, 언론사 등 KT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부분 서비스가 ‘먹통’이 됐다. 접속 장애 원인에 대해 KT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했다”고 밝혔으나 이후 “네트워크 오류가 원인”이라고 번복했다.

KT 유무선 인터넷서비스가 접속 장애를 일으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향신문은 26일 사설 <통신망 안정적 관리 중요성 일깨운 KT 먹통 사태>에서 “내부 장비와 시스템의 고장 또는 관리 문제가 원인이라는 결론”이라며 “인터넷 연결이 끊기면 일상이 멈춘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IT 강국이라는 이름이 민망한 사고”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KT는 사고 원인을 섣불리 외부 요인으로 돌렸다가 2시간 후 내부 문제로 파악하는 등 갈팡질팡했다”며 “스스로 불신을 키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KT는 이유를 막론하고 국가기간통신망 관리를 소홀히 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며 “설정 오류의 원인은 장비 고장이든 점검 불량이든 인재일 가능성이 높다. KT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전국 인터넷 먹통 사태가 심각한 재난을 야기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안전 점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말뿐인 재발 방지책은 아무 소용이 없다”며 “정부는 KT를 포함해 국가 통신망 전체의 안전 실태를 재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개선책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겨레는 사설 <KT 통신망 일시 마비, 구조적 원인 철저히 밝혀내야>에서 “기술적 원인뿐 아니라 구조적 원인까지 철저히 밝혀내지 않으면 대규모 정보통신 마비 사태는 언제든 재연될 수 있다”며 “외부의 공격을 받지 않았는데도 작은 기계적 결함이나 사람의 실수가 전국의 통신망이 불통되는 사태로 이어졌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썼다.

한겨레는 “이번 사고에 대한 조사는 지엽적이고 기술적인 부분에만 국한해서는 안 된다”면서 "통신사업자의 맹목적인 이윤 추구가 배경에 있지 않은지도 두루 살펴야 한다. 약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피해에 합당한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이번 접속 장애로 초연결사회의 역설을 확인하게 됐다고 진단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초연결사회 공포 돌아보게 한 KT 통신 장애>에서 “특정 세력의 디도스 공격이든, 단순한 기술적 오류든 이번 KT의 서비스 장애는 지금 대한민국 국민이 맞닥뜨린 편리한 초연결사회가 실은 얼마나 취약한지 보여준다는 점에서 공포스럽기는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런 우려가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KT가 이를 제대로 대비하지 않아 국민 불편을 초래했다는 데 있다"면서 "아현 화재 당시 ‘컨틴전시 플랜’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으나 지금 돌이켜 보니 결과적으로 공염불에 그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컨틴전시 플랜’은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말한다.

중앙일보는 “IT 의존도가 높은 초연결사회일수록 예상치 못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범사회적 방안이 꼭 필요하다”며 “KT는 이번 사태를 대충 봉합하려고 하지 말고 근본적 원인을 면밀히 파악하는 한편, 향후 벌어질 수 있는 여러 문제를 파악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이 무방비로 당하면서 불편을 겪는 일을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외부공격 탓한 KT, 내부 설정 오류라며 협력사 탓"

조선일보는 1면 <85분 먹통… KT “외부공격” “협력사 문제” 남탓만 했다> 기사에서 KT가 문제의 책임을 협력사 탓으로 돌렸다고 비판했다. 기사 부제목은 "KT 처음엔 외부공격 탓하더니 내부 설정 오류라며 협력사 탓"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KT는 '협력 업체가 라우팅 관련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면서 설정값을 잘못 입력했고, 그 결과 특정 기기로 트래픽이 쏠리면서 연쇄적으로 먹통 현상이 벌어졌다'고 사고 원인을 설명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정보통신사고 위기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하고, 방송통신재난대응상황실을 구성했다. 과기정통부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전문가들과 함께 심층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아울러 KT로 하여금 이용자 피해현황을 조사토록 조치했다. 사고원인 조사 후 재발방지대책 등 후속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KT, 통신대란 원인 번복…“디도스 공격 아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