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석규 YTN 사장에 대한 연임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 결과, YTN 구성원들의 80% 이상이 배석규 사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오는 3월 임기가 끝나는 배석규 사장은 현재 연임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가 지난달 9일부터 18일까지 노조원 3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3.9%(256명)가 새로운 사장이 선임돼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 사장의 연임에 찬성하는 구성원은 32명(10.4%)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해 3월, 노조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노조원 66.1%가 현 경영진 연임에 반대 목소리를 낸 것과 비교했을 때, 연임 반대 의견이 다소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또, ‘현 경영진의 경영과 인사 등 조직 운영’에 대해 구성원 10명 가운데 9명이 ‘못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체로 못하고 있다’가 47.2%, ‘매우 못하고 있다’가 39%로 전체 응답자의 86.2%가 현 경영진에게 낙제점을 줬다.

YTN의 공정방송에 대한 인식도 나빠졌다. 구성원 81.3%가 YTN이 공정한 방송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 배석규 사장 ⓒYTN
YTN노조는 이와 관련해 30일 성명을 내어 “대다수가 이제 배 사장이 그만두기를 원한다. 대다수가 3월 임기만료와 함께 배 사장이 YTN을 떠날 것을 바라고 있는 것”이라며 “대다수가 자신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또다시 징계의 칼을 휘두르며 억지로 YTN에 눌러 앉는다 한들, 이것이 과연 배 사장 자신이나 YTN에 무슨 의미가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특히 지난 3년간의 배석규 사장 체제에 대해 “우울과 분노와 좌절의 기억만이 가득하다”며 “대표 콘텐츠였던 돌발영상을 무력화해 경쟁력을 약화시켰고, 징계와 고소가 남발되고, 보복 인사발령과 보복 승진누락이 거듭되면서 YTN 조직은 정신적으로나 구조적으로나 누더기가 되었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이 모두가 해직사태로 인한 YTN의 고통과 슬픔 위에서, 배 사장이 거액의 회사 돈을 들여가며 해직자 복직을 적극적으로 방해하는 상황 속에서 빚어진 결과들”이라며 “더 이상은 YTN에 드리워진 먹구름이 더 짙어지게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YTN노조는 배석규 사장을 향해 거듭 사퇴를 촉구했다.

▲ ⓒ미디어스
이들은 “배 사장이 스스로 YTN을 떠난다면 이제 YTN 구성원 모두는 새로운 기운을 받으며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모든 경쟁을 물리치고 창창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설마 YTN에 계속 남아 복직을 방해하고 YTN의 화합과 발전을 다시금 해치려 하지는 않을 것으로 믿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YTN 해직자 복직 비상대책위원회는 배석규 사장에 대한 연임 반대 행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첫 번째로, 매일 낮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에서 진행되고 있는 ‘복직촉구 연임반대’ 손팻말 시위에 30일부터 해직기자가 직접 참여한다. 비대위는 또, 19층 복도와 노동조합 사무실 등에서 사장 연임 반대 서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해직기자들의 복직을 촉구하는 YTN 해직자 복직 비상대책위원회 움직임과 관련해 YTN은 “회사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깊은 우려의 입장을 밝혔다.

YTN은 27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회사는 해고자 문제와 관련해 법원의 판결에 따른다는 확고한 원칙을 밝혀왔으며, 법원의 최종 판결이 나온 이후 판결 취지와 대내외 상황을 감안해 다음 단계의 조치를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지만 노조는 새해가 되자마자 해고자 문제를 새로이 부각시키고 성명을 통해 연임 저지를 위한 전방위 활동에 나설 것을 천명하고 첫 행동으로 사장과 전 경영기획실장, 전 정보시스템팀장을 개인정보보호법 등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YTN은 그러면서 “노조와 비대위의 이 같은 일련의 행위가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회사를 흔들기 위해 예정된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사장 연임 문제는 주주총회와 이사회가 결정할 사안이며, 노조가 연임 반대를 이유로 회사를 혼란으로 몰아가는 것은 정당한 노조활동이 아니다. YTN이 재도약할 수 있는 중대한 시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법과 사규에서 정한 범위를 벗어난 행위는 YTN 전체 구성원을 위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