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조폭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근거로 돈다발 사진을 제시했다. 그러나 돈 자랑하는 사진이라는 역공이 펼쳐졌다. 국민의힘이 이 지사가 출석한 국정감사에서 의미 없는 정치공방만을 벌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주요 보수언론은 김 의원 주장에 헛웃음을 지은 이 지사의 국정감사 태도에 문제가 있다는 보도와 사설을 게재했다.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김용판 의원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국제마피아파 조직원으로부터 수십 차례에 걸쳐 20억 원 가량의 뇌물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 주장의 근거로 수원구치소에 수감된 국제마피아 행동대원 박철민 씨가 제보했다는 5천만원 돈다발 사진을 제시했다. 박철민 씨는 자신의 얼굴을 공개하며 증언이 허위사실일 경우 처벌받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힘은 박철민 씨가 공익제보자라는 입장이다.

박철민 씨의 아버지는 성남시의회에서 3선 의원을 역임한 뒤 친박연대 후보로 18대 국회의원에 출마했던 박용승 씨다. 박용승 씨는 지난해 성남시의원 미래통합당 후보로 공천됐다가 피선거권 제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돼 사퇴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오전 질의를 마친 후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지사는 김용판 의원 의혹 제기에 헛웃음을 지으며 "제가 이렇게 했으면 옛날에 다 처벌받았을 것이다. 이 자리에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이래서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이 고성을 지르며 반발하자 이 지사는 "학예회 하는 것도 아니고, 답을 좀 드리겠다"며 "이런 국민의 위임한 권한을 활용해서 명백한 허위사실을 제시해 명예훼손하고 선거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다. 법적조치를 안 할 수 없다"고 했다. 이 지사는 김 의원에게 의혹제기 기자회견을 권했다. 국회의원 면책특권이 주어지지 않는 장소에서 의혹을 제기하면 이를 고발해 진상규명하겠다는 얘기다.

그러나 돈 다발 사진은 박철민씨가 2018년 11월 21일 렌터가 사업을 해 번 돈이라며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게재한 사진과 동일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은 "저 조폭이란 사람이 렌터카와 사채업을 통해 돈을 벌었다고 띄운 사진"이라며 "이 후보가 성남시장도 아니던 시절이다.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국정감사를 마치며 "심지어 저한테 돈을 줬다는 사진까지 냈는데 알고 보니 전혀 아니라는 재밌는 에피소드도 있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주장하며 공개한 돈다발 사진(왼쪽)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이 공개한 박철민씨 SNS 게시물 사진 (사진=연합뉴스)

19일 조선일보는 사설 <대통령 후보에 '조폭 연루설'이라니, 李 지사 "소송"만 말고 설명을>에서 "조폭 출신 제보자는 스스로 '박철민'이라는 실명과 본인 사진을 공개하며 '허위일 경우 얼마든지 처벌받겠다'고 해 상황은 더 심각해졌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이 지사는 이날 '조폭 연루설'에 여러 차례 소리 내 웃었다"며 "왜 허위인지 논리적·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지금 이 지사는 여당의 대통령 후보다. '조폭'이란 단어가 거론되는 것 자체가 처음있는 일"이라며 "'법적 조치'에 앞서 국민에게 소상한 설명을 하기 바란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같은 날 관련 기사 제목을 <"큭큭큭" "흐흐흐"… 이재명 국감 태도 논란>로 달았다. 이 지사가 김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 질의에 비아냥거리거나 웃음소리를 내는 등 "시종일관 여유있는 모습을 보였다"는 내용이다.

중앙일보는 사설 <국민 궁금증 풀어주지 못한 이재명 국감>에서 "이 지사는 여유로운 태도를 보였지만 지자체장 신분으로 국감에 임하는 것으로는 부적절한 자세도 드러냈다"며 "조폭 연루설 제기 의원의 발언 도중 헛웃음을 터뜨리고, 야당을 향해 '학예회를 하느냐'는 표현도 썼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10월 19일 사설 <대통령 후보에 '조폭 연루설' 이라니, 李 지사 "소송" 만 말고 설명을>

반면 같은 날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이날 국감에서 실망스러운 쪽은 국민의힘이었다"며 김 의원의 조폭 20억 뇌물설 질의와 이 지사의 반박에 대해 "이날 분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준 장면"이라고 평했다. 한국일보는 "민주당 의원들이 신분과 책임을 망각한 채 이 후보 보호에 총력을 펼치긴 했으나 공격 칼자루를 쥔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의가 무기력하기 짝이 없었다"며 "이 후보의 해명을 제대로 반박하지 못한 채 그간 나온 의혹을 되풀이하거나 피상적 수준의 공세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기사 <한방은 커녕 헛방… 해명 듣다 끝난 '국민의힘 검증'>에서 "'대장동 의혹에 의심을 품은 국민을 대표해 이 후보에게 꼼꼼하게 따져 물을 책임'을 국민의힘은 저버렸다"며 "결과적으로 이 후보가 본인 주장을 마음껏 펼 수 있는 '독무대'를 제공한 셈"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한 방'을 예고한 국민의힘이 새롭게 제기한 의혹은 '조폭 연루설' 정도"라며 "곧바로 진위 논란이 일었다"고 썼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이날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새로운 사실이나 증거를 내놓지 못했다"며 "'이 지사의 무능을 드러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이준석 대표의 국감 전 호언이 무색했다. 여당 대선 후보 흠집 내기에만 온 정신을 판 결과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기사 <이재명 조폭연루설 주장하며 '가짜사진' 증거 내민 국민의힘>에서 "국민의힘은 이 지사를 향해 '대장동 의혹' 외에도 '조폭 연루설'과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을 전방위로 제기했다. 하지만 '똑 떨어지는' 유효타 없이 펀치를 남발했다는 평가가 나왔다"고 썼다.

한편, 이날 이 지사 국정감사 발언을 팩트체크하는 내용의 유튜브 방송을 진행한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의에 우려를 나타내며 "이래서 내년에 정권교체 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원 전 지사는 "자체적으로 시행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감에서 잘했다'는 질문에 1%대 답변이 나왔다"고 전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