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15일 서울신문이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곽태헌 전 서울신문 상무이사를 신임 사장으로 임명했다. 최승남 호반그룹 부회장이 사내이사를, 한양석 법무법인 광장 파트너 변호사가 사외이사를 맡았다. 신임 감사는 문무일 전 검찰총장이다.

곽태헌 사장이 신임 이사진을 추천했다. 곽 사장은 7일 서울신문에 이사진·감사 추천 명단을 제출했다. 최승남 부회장은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출신으로 서울미디어홀딩스 대표이사와 호반그룹 부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서울신문이 현직 주주 관계자를 이사로 임명한 것은 처음이다.

(사진=미디어스)

최승남 부회장은 서울신문 인수 작업을 맡아왔다. 한양석 변호사는 판사 출신으로 2018년 호반그룹 준법지원협의회 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문무일 전 검찰총장은 곽 사장과 개인적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곽태헌 사장은 호반건설과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이 추천했다. 기획재정부와 KBS는 호반건설의 서울신문 지분 인수에 반대해온 안용수 전 부사장을 추천했으나, 호반건설이 우리사주조합과 주식 매매 MOU를 체결하자 입장을 바꿨다.

이번 이사회 구성으로 호반건설의 서울신문 지배력이 강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신문은 통상 부사장, 편집국장, 논설위원실장 등 자사 언론인을 이사로 임명해왔다. 최근 10년 동안 서울신문 주주(기획재정부·포스코·호반건설·KBS)가 이사로 임명된 것은 윤여권 전 부사장(2015년 부사장 임명, 2012년 기재부 퇴직)이 유일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