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가 윤석열·홍준표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대해 “나라를 맡을 수 있는 사람들인지 기본적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정권 교체 기대감이 큰 상황에서 두 후보가 막말 파문을 빚고 있다며 “사상 최악의 대통령 선거가 될 것 같다는 우려가 나오지 않을 수 없다”고 썼다.

국민의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은 연일 물의를 빚고 있다. 윤 전 총장은 4일 부산 사상구 당원협의회에서 “경선 과정에서 내부 총질도 있고, 민주당 개입도 있다”며 “'위장당원'이 포함됐다. 민주당 정권이 우리 당 경선에까지 마수를 뻗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윤 전 총장은 TV토론회에서 손바닥에 왕(王)자를 적고 나왔다. 홍준표 의원은 행사에서 하태경 의원을 두고 “당 쪼개고 나가서 해체하라고 XX하던 놈이다. 줘패버릴 수도 없고”라고 했다.

홍준표 의원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6일 사설 <국민 실망 넘어 혀를 차게 하는 野 대선 주자들>에서 “(당원 증가는) 거세게 불었던 ‘이준석 바람’ 때문으로 보는 분석이 지배적”이라며 “대선 주자가 새로 당원이 된 사람들에게 감사 인사가 아니라 ‘위장당원’이라고 공격할 수 있나. 윤 전 총장은 그런 비난을 하면서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윤석열 전 총장이 손바닥에 왕(王)자를 적은 것에 대해 “윤 전 총장 측 인사는 ‘손가락 위주로 씻어서 안 지워졌다’는 어이없는 해명도 내놓았다”며 “나라를 맡을 수 있는 사람들인지 기본적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조선일보는 홍준표 의원 막말에 대해 “자신에 대한 비판을 조금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렇게 거칠게 보복한다면 어떻게 국정을 원만하게 이끌 수 있나”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은 야당 대선 주자 중에서도 앞서가고 있다”며 “정권 교체를 원하는 상당수 국민들의 기대가 이 두 사람에게로 모인 것이다. 두 사람이 뛰어나서 이런 지지율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조금 더 조심하고 겸허해야 한다”며 “여당 대선 주자의 대형 의혹과 막말 욕설로 혀를 차는 국민들이 야당으로 눈을 돌려도 같은 행태를 보게 된다. 사상 최악의 대통령 선거가 될 것 같다는 우려가 나오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 <윤석열 이번엔 “위장당원 많다”, 입만 열면 물의 빚나>에서 “(윤 전 총장은) 대선 후보를 선출할 권리를 얻기 위해 번거로운 절차를 밟아 당원이 된 이들의 상당수를 경쟁 정당의 사주를 받고 입당한 ‘위장당원’이라 폄하했다”며 “근거라는 게 ‘그런 소문이 있다’는 것뿐이다. 대단히 부적절한 언행”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상황이 불리해지면 이를 ‘공작’이나 ‘음모’의 산물로 몰아가는 윤 전 총장 특유의 대응 방식이자, 자신의 주요 기반인 50대 이상·영남권 지지자들의 위기감을 키워 표로 결집시키려는 전략적 발언”이라며 “‘고발 사주’ 의혹이 불거졌을 때도 윤 전 총장은 ‘여권과 당내 경쟁 세력의 윤석열 제거 음모가 개입된 정치공작’이란 주장으로 맞불을 놓은 바 있다. 제1야당의 유력 주자가 자신이 연루된 논쟁적 현안을 음모와 공작의 산물로 바라보는 편향된 시각을 가진다면 정치도 국민도 불행해진다”고 강조했다.

국민일보는 사설 <국힘 대선 후보들, 말실수와 막말로 국민 신뢰 얻겠다니>에서 “말실수가 잦고 저급한 말을 구사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면 국민들로선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그런 지도자의 폐해를 여실히 보여준 바 있다.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이 대통령이 되겠다면 이제라도 말을 할 때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