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권진경] <부재의 기억>으로 한국 다큐멘터리 사상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 노미네이트 쾌거를 이룬 이승준 감독의 신작 영화 <그림자꽃>이 10월 27일 개봉한다.

다큐멘터리 영화 <그림자꽃> 스틸이미지

이승준 감독의 신작 <그림자꽃>은 10년간 남한에 갇혀있는 평양시민 김련희 씨의 이야기를 다룬다. 2011년, 의사 남편과 딸을 둔 평양의 가정주부 김련희 씨는 간 치료를 위해 중국의 친척집에 갔다가 브로커에게 속아 한국에 오게 된다. 대한민국 입국 직후 북한 송환을 요청했으나 거부당하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간첩 기소와 보호관찰 대상자가 됐다.

영화는 남한시민이 된 후 ‘나의 조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며 평양으로 돌아가기 위해 애쓰는 김련희 씨의 2015년부터 2018년까지의 모습을 담았다. 남북 이데올로기의 대립 속에 “가족에게 돌아가고 싶다”는 평범한 소망을 담담하게 전한다.

영화 <그림자꽃>은 제12회 타이완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아시안 비젼 경쟁 부문 대상, 제11회 DMZ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한국 경쟁 부문 최우수한국다큐멘터리상, 개봉지원상을 수상하고, 2020년 핫독스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월드 쇼케이스 프로그램에 초청되어 호평 받았다.

다큐멘터리 영화 <그림자꽃> 포스터

해당 영화를 통해 이승준 감독은 “지금 우리가 함께 들어봐야 할 다른 생각”에 대한 새로운 문제 제기에 나선다. 희망에 넘쳤다가 좌절해 포기하는 김련희 씨의 모습을 통해 김련희 씨는 왜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는지, 정말 살아야 할 곳은 남쪽땅인지 북쪽땅인지, 이념의 틀을 벗어난 남북은 서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우리는 행복하게 살고 있는 것인지 질문을 던진다.

분단이라는 시스템에 갇힌 평범한 보통 사람, 가족이 그리운 어떤 한 사람의 행복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들 웰메이드 다큐멘터리 <그림자꽃>은 오는 10월 27일 개봉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