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언론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수사 주체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조선일보·중앙일보 등은 특별검사 수사를 반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무엇이 두려워서 그러는 것인가”라고 몰아세웠다. 경향신문은 검찰 주도의 수사를 요구했다. 경향신문은 “검찰은 정치적 고려 없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특검을 통한 대장동 의혹 수사를 반대하고 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이재명 캠프 총괄본부장)은 1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특검법에 따라 준비를 갖추는 데 30일에서 90일이 소요된다”며 “신속한 수사 수단이라고 보기 어렵다. 여야가 합의해 특검후보를 결정한다면 물에 물 탄 듯, 술에 술 탄 듯한 특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일대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1일 사설 <이재명 측근으로 번진 대장동 의혹, 與는 특검 이어 국감까지 막아>에서 “대장동 의혹은 성남개발공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근으로까지 번졌다”며 “그런데 이 지사는 화천대유 문제에 대해 제대로 해명도 하지 않은 채 야당만 비난하고 있다. 이 지사와 민주당은 특검을 거부하며 검찰·경찰에 맡기자고 한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국민이 지금 검찰을 믿겠나”라며 “민주당은 대장동 사건 국정감사까지 증인 채택 거부로 막고 있다. ‘대장동은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면서 실제론 진상 규명을 막고 있는 것”이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무엇이 두려워서 이러나”라면서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를 구속해 꼬리를 자르고 수사를 끝낼 것이란 예상이 벌써 파다하다. 현재 검찰이라면 실제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막말로 본질 뒤덮는 여야의 대장동 공방>에서 “이 지사는 사태의 전모를 신속히 밝힐 수 있는 특검 요구는 거부하고 있다”며 “대장동 사업의 설계자가 본인이었다고 공개 발언까지 한 마당에 특검을 회피하고 모든 걸 야당 탓으로 돌리며 막말을 퍼붓는 건 본질을 흐리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또한 중앙일보는 이재명 지사를 대장동 의혹의 몸통으로 몰아붙이는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대통령 가족 저격수였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로부터 거액의 퇴직금을 받아 국민의 공분을 산 데 이어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부친이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 누나에게 집을 판 사실도 드러났다”며 “김 씨와 윤 후보가 과거 법조 기자와 검사로 맺은 친분을 고려하면 선뜻 납득하기 어렵다. 30대 청년 대표가 이끄는 제1 야당이 ‘찢어 놓겠다’ ‘감방에 보내겠다’ 같은 거친 말로 이 지사를 공격하는 것도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사설 <속도 내는 대장동·고발 사주 수사, 오로지 법과 원칙대로>에서 “검찰은 대장동 사업의 설계·집행 과정과 수익 배분 구조, 정계·법조계 상대 로비 의혹 등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며 “압수수색 과정에서 증거인멸을 시도하고 출석 요구에도 불응하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신병을 조속히 확보해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김오수 검찰총장은 30일 대장동 수사와 관련해 ‘여야, 신분,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라’고 지시했다”며 “국민의힘 측 특검 도입 요구를 의식한 발언으로 본다. 검찰은 김 총장 말대로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썼다. 경향신문은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공수처도 마찬가지”라며 “유력 대선 주자들과 관련된 수사인 만큼 형평성과 공정성 논란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함은 물론”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