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에 '이재명 게이트'로 날을 세워 온 주요 보수언론에서마저 곽 의원에 대한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다만 이들 보수언론은 곽 의원 문제에 이어 '특혜구조 설계' 문제를 강조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책임을 부각하고 있다. 곽 의원은 아들의 50억원 수령 사실이 확인된 이후 근본적 책임은 사업을 설계한 이 지사에게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6일 CBS노컷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곽 의원 아들은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 화천대유에서 6년간 일한 뒤 지난 3월 퇴직금으로 50억원(세후 28억원)을 받았다. 아들 곽씨는 2015년 당시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던 곽 의원 소개로 화천대유에 입사했다. 아들 곽씨는 대리급으로 월급은 230만~380만원이었다. 화천대유가 지난 6년간 여타 퇴직자들에게 지급한 퇴직금 중 최고액은 1억 2천만원 수준으로, 화천대유가 청와대 민정수석을 역임한 곽 의원의 아들에게 거액의 퇴직금을 모종의 이유로 지급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27일 조선일보는 사설 <50억 퇴직금, 100억·1000억 배당, 화천대유 요지경 돈잔치>에서 "이게 도대체 있을 수 있는 일인가. 납득할 수 없는 얘기"라며 "(아들)곽씨는 '나는 너무나 치밀하게 설계된 오징어 게임 속의 말일 뿐'이라며 '위에서 시키면 했다'고 말했다. 시키는 일만 한 직원이 어떻게 이런 거액을 받을 수 있었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박영수 전 특검, 권순일 전 대법관, 김수남 전 검찰총장, 강찬우 전 검사장, 원유철 전 국민의힘 의원 등 화천대유 관련자들을 언급하며 "중립적 특검에 맡겨 온갖 의혹을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의혹 당사자인 이 지사와 민주당도 이 사건을 '국민의힘 게이트'라 하고 있으니 특검을 반대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여야 합의로 임명되는 특검은 신속한 진상규명을 기대하기 어렵다. 국민의힘이 대선정국에서 대장동 의혹을 끌고 가기 위해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지난 2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특검 들어가자는 건 이 사안을 그냥 저렇게 계속 두자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야 상식적으로 말이 되느냐"고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1면 기사 제목을 <4000억 번 화천대유, 대리 성과급이 50억>으로 잡아 곽 의원 아들 퇴직금보다 화천대유 개발이익 문제에 초점을 맞춘 듯한 뉘앙스를 보이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곽상도·박영수·권순일, 대장동에 모여 단물 빤 것 아닌가>에서 "곽 의원의 처신은 혀를 차게 한다"며 "그동안 그가 대통령 등 여권 인사 가족들에게 들이댔던 잣대를 떠올려보라. 국민의힘 탈당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하지만 중앙일보는 "거듭 강조하지만, '단군 이래 최대 특혜 사업'이 되도록 설계한 이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이 의혹에서 이 지사도 자유롭지 않다"며 "이 지사는 곽 의원을 향해 '운도 다 끝나가는 것 같다'고 했는데, 대장동 개발사업의 인허가권자는 바로 자신이다. 이런 말도 안 되는 특혜 구조를 알았어도 문제, 몰랐어도 문제"라고 날을 세웠다.

동아일보는 사설 <곽상도 아들 퇴직금 50억, ‘대장동 돈 잔치’ 빙산 일각 아닌가>에서 "만약 곽 의원이 아들의 퇴직금 수령 전에 이 사실을 알고 있었고 대가관계가 입증된다면 사후수뢰죄까지 적용될 수 있는 사안"이라면서 "곽 의원 아들에게 지급된 50억원은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반면 경향신문은 사설 <곽상도 아들, 화천대유 근무 6년에 퇴직금 50억원이라니>에서 이 지사에게 책임을 돌린 곽 의원 해명에 대해 "후안무치에 말문이 막힐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50억원 수령 사실이 드러난 뒤에도 떳떳하다던 곽 의원은 국민의힘이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며 징계할 움직임을 보이자 탈당계를 제출했다. 국민의힘은 '꼬리'를 잘랐다고 여긴 듯 이 지사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또다시 특검수사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며 "그러나 이번 사태는 곽 의원이 당을 떠났다고 정치공세 수준으로 유야무야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왼쪽)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수진 최고위원이 자신의 자리에 올려놓는 여권 유력 대선후보 이재명 경기지사의 사진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기사 <"이재명 설계"라는 화천대유, 왜 야당 쪽 사람 계속 등장할까>에서 "곽 의원 아들이 대장동 개발 시행사인 화천대유에서 50억원에 달하는 거액의 퇴직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특혜 의혹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며 "야권에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이재명 설계' 딱지를 붙이고 있는데, 정작 속속 드러나는 개발이익 수혜자 등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아무개씨와 수십년 친분을 쌓아온 법조인이거나 국민의힘 등 야권 인사, 기존 대장동 개발 사업자 등이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한겨레는 또 "화천대유의 배당금이 현재까지 577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대리급 일반 직원에게 8.7%에 달하는 돈을 퇴직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비상식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며 차명투자 가능성을 제기했다. 아들 곽씨가 받은 50억원이 퇴직금이 아닌 이면계약을 통한 차명투자에 다른 배당금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일보는 사설 <곽상도 아들 이례적 50억 퇴직금 실체 규명을>에서 "곽 의원은 고액 배당을 가능케 한 이 지사에게 화살을 돌렸다. 그러나 곽씨가 입사한 계기가 화천대유 수유주 김만배씨와 곽 의원의 친분 때문이었고, 50억원 퇴직금을 수령한 것은 곽씨가 유일하다는 점 등으로 미뤄 곽 의원이 아니라면 가능한 금액이냐는 물음이 나온다"며 "결국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썼다.

한편, 이날 CBS노컷뉴스는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 퇴직금을 받았다는 사실을 추석 연휴 전부터 알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CBS노컷뉴스는 "김 원내대표는 사실을 직접 확인하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셈"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곽 의원 아들이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사실을 추석 이전에 인지했다고 인정했다. 김 원내대표는 왜 곧바로 조치를 취하지 않았냐는 언론 질문에 "'특검에 의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가지고 이미 말씀 드렸다"고 답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