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가 “시시콜콜한” 대선 후보 발언과 일정 등으로 지면을 채운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조선일보 독자권익위원회는 여야 대선후보 공약 검토 등 정책 관련 기사를 주문했다.

독자권익위는 13일 열린 비대면 화상회의에서 “대선 관련 보도를 보면 여야 주자들의 시시콜콜한 발언과 일정으로 지면을 가득 채우곤 한다”며 “이런 보도 행태는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자권익위는 “부동산, 일자리, 가계 부채 등 시한폭탄 같은 현안이 많이 있다”며 “이런 데 대해서는 진지한 고민이 없다. 우리나라가 처한 어려운 경제 현황을 점검하고 이를 준거로 삼아 여야 대선 주자들의 공약을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미디어스)

실제 이달 1일~13일 자 조선일보 지면에서 대선 경선 후보 공약 검증 기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조선일보는 경선 후보들의 자극적 발언, 경선 일정 및 결과, 경선 후보 행보 등을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독자권익위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고통을 겪는 자영업자를 조명한 <자영업자 5000명 “정부가 우릴 늪에 빠뜨려”> 기사에 대해 “대책 논의는 별로 없어 아쉽다”고 평가했다. 독자권익위는 “자영업자는 코로나 사태로 다시 벼랑 끝에 몰리는 처지가 되었다”며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인한 이들의 희생으로 감염 확신이 억제된 측면이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이들에 대한 공정한 손실 보상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논의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독자권익위는 군대 내 성폭력 문제를 다루며 “주적은 성추행”이라고 표현한 사설에 대해 “군대 내 성추행이 가볍고 하찮은 문제라는 시각이 깔려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시위대·취객과 싸우던 軍, 이번 主敵은 성추행>에서 “시위대와 취객에게 군부대가 뚫려 국민을 어이없게 하더니 이제는 성추행이 군의 최대 과제가 됐다”며 “‘지금 군의 주적은 북한이 아니라 성추행범’이란 소리까지 나온다. 군의 기강과 현실만 보면 ‘설마가 사람 잡는’ 일이 벌어질지도 모르겠다는 걱정마저 든다”고 썼다.

독자권익위는 “군대 내 성추행은 전 세계 군대가 겪고 있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면서 “그런데 ‘성추행이 주적’이라고 비꼬는 것은 시대에 뒤처진 시각이다. 이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게 중요하다”고 비판했다.

독자권익위는 조선일보가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비판할 때 ‘민주주의와 헌법 가치 침해’라는 본질적 차원의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독자권익위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은 조선일보가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죽고 사는 문제”라면서 “신문 지면과 유튜브 등 모든 역량을 동원해 더 강하고 전면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 독자권익위에는 조순형 전 국회의원,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김성호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준경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김태수 변호사, 박상욱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손지애 이화여대 초빙교수,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 정유신 서강대 기술경영대학원장, 금현섭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한은형 소설가, 홍승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