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KBS 기자(전 탐사보도팀장)가 국내 언론이 침묵하고 있는 위키리크스 문건 가운데 한국 관련 내용을 분석한 책을 펴내 주목된다.

지난해 9월 정보공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가 폭로한 미 외교전문 가운데 김용진 기자가 주한 미 대사관 작성 문건을 직접 분석한 내용을 담은 <그들은 아는, 우리만 모르는>(부제: 위키리크스가 발가벗긴 대한민국의 알몸)이 지난 6일 발간됐다.

위키리크스가 미 외교 전문을 공개했던 지난해 9월 김용진 기자는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한국 주류 언론, 위키리스크 외면 참담하다>는 제목의 글에서 "생산된 지 5년 이내의 한국 관련 미국 비밀문서가 이처럼 무더기로 공개된 것은 문자 그대로 '유사 이래' 처음이지만 주류 매체는 지금까지도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한국 관련 문건이 얼마나 되는지, 어떤 내용이 주로 담겨 있는지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다"며 "방송사의 침묵은 무관심이나 무지보다는 의도적 외면의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들은 아는, 우리만 모르는>에는 미 쇠고기 협상, 아프간 파병, UAE원전수주, 독도문제, 한미FTA, 론스타 등 한국 사회를 뒤흔든 사건의 이면이 적나라하게 기록돼 있다.

출판사 측은 "권력이 그토록 감추고 싶어 한 비밀들, 미국은 알지만 정작 우리는 모르는 '대한민국의 실체'에 대해 심층분석한 종합보고서"라며 "비밀문서에 기록된 충격적인 내용들은 '공식적인 발표' 뒤에서 굴러가는 '진짜 현실'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이어 "위키리크스 문서와 그를 바탕으로 한 이 책의 발간은 정보 민주화에서 큰 진전"이라며 "이 책으로 인해 그동안 '자신들만 알고 우리는 모르게' 한국사회를 움직여왔던 권력자들은 그 부끄러운 알몸을 까발리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KBS <미디어포커스> 데스크, KBS 탐사보도팀장 등을 역임한 김용진 기자는 2008년 보복성 지역 발령을 당해 현재 울산KBS에서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