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가 재난방송 주관방송사 KBS에 대해 '재난전문채널'을 신설하는 내용 등을 담은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방통위는 31일 국무회의에서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종합계획의 목표는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재난정보를 전달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종합계획은 ▲KBS '재난전문채널' 신설 ▲전국 1만명 '시민안전통신원' 운영 ▲재난방송 종합상황실 구축 ▲재난방송 종합정보센터 설치 ▲중앙·지역 재난방송협의회 간 협의체계 구축 ▲공동체라디오를 통한 지역밀착형 재난방송 확대 등이다.

(사진=미디어스, KBS)

KBS 재난전문채널은 지상파다채널방송(MMS, Multi Mode Service)을 활용해 24시간 재난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MMS는 기존 HD 채널 1개를 제공하던 주파수 대역을 분할해 여러 개의 채널을 송출할 수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유료방송을 통한 재송신까지 고려한 재난전문채널 신설이라고 설명했다.

또 KBS 재난전문채널은 기존 채널 정규편성과는 별도로 재난관련 정보, 기상·감염병 정보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신속하게 전달한다. 양한열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구체적인 채널 신설과 운영 편성은 KBS와 협의 중이며 빠르면 연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재난주관방송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KBS에 대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수어 재난방송 제작, 재난방송용 CCTV 구축 확대, GIS(재난 지리정보 그래픽 서비스)구축·활용, 재난대응 행동요령 동영상 제작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민안전통신원 운영과 지역방송사-지자체 간 협력체계 구축 방안은 국지적 재난 발생 시 현장 중심의 재난방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취재 인력이 닿지 않는 전국 곳곳에 이장·통장·방송사 교통통신원 등으로 구성된 1만 명 규모의 시민안전통신원이 선정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들에게 재난 현장영상 촬영과 재난관련 콘텐츠 재제작 등을 교육할 계획이다.

방통위에 '재난방송 종합정보센터'가 설치된다. 센터는 행정안전부, 지자체, 공공기관, 시청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팩트체크기관, 언론사, 방송사 등으로부터 수집된 각종 재난관련 정보를 지상파, 종편·PP, 공동체라디오 등에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방통위는 재난방송 전달매체 확대를 추진한다. 지상파, 종편·보도PP, IPTV, SO, 위성방송 등 주요 방송사를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는 의무 재난방송을 공동체라디오까지 확대한다. 이를 위해 내년도 방송통신발전기본법 개정을 추진한다. 아울러 올해 27개로 늘어난 공동체라디오를 내년 이후에는 50개 이상으로 늘려 이용자의 재난방송 접근권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각종 재난방송 때마다 논란이 일었던 수어 재난방송 제공은 의무사업자 범위를 확대하는 것으로 해결해나갈 예정이다. 방통위는 KBS에 부여된 수어 재난방송 의무를 지상파, 종편·보도PP 등으로 확대하고 수어 재난방송 의무 사업자에 대한 지원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재난취약계층에게 수어방송 등을 제공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송통신발전기본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