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9일 유권자는 토론회를 거부하는 후보자와 정당을 표로 응징할 것이다 -

초록은 동색이라고 했던가. 18대 총선에 나온 한나라당 후보들의 작태가 대선시기 이명박 대통령의 못된 버릇을 그대로 닮았다. 이명박 대통령은 후보시절 중앙선관위 주최 합동 토론회 외에는 일절 응하지 않았다. 노무현 정부 심판론으로 승기를 잡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토론회에 나가면 표를 잃을 것을 걱정했기 때문이다. 무수한 언론사와 단체의 합동 토론회 참석 요청을 내팽개치면서 던진 말은 중앙선관위 주최의 토론회만 응하겠다는 뻔뻔한 대답이었다.

언론과 시민사회단체가 자질도 검증하지 않은 채 투표할 수 없다며 성토했지만 이명박 후보와 한나라당에게는 소귀에 경읽기였다. 대선 후보 이명박에게 민주주의 기본 원리는 딴나라 얘기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은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이런 못된 버릇이 몇 달 뒤 있을 총선에서 확대 재생산될 것임을 우려했고 불행하게도 그 예측은 정확히 맞아 떨어지고 있다.

오늘(1일) 경향신문 인터넷 판은 유력 후보들이 방송 토론을 기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토론회를 기피하는 후보 대부분은 한나라당 공천자들이라고 한다. 서울과 부산, 대구 등 지역을 가리지 않고 이러한 현상이 속출하고 있다고 한다. 일부 무소속 후보들도 얄팍한 술책을 따라하고 있다고 한다. 경향신문이 언급하지 않았지만 전북 지역에서도 민주당 공천을 받은 일부 후보들이 합동 토론회를 기피하고 있다고 한다.

언론노조는 토론회를 기피하는 후보자들에게 경고한다. 토론회 기피는 민주적 의무를 내팽개치는 행위이며 나아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이다. 선거는 유권자에게 선택받는 정치 행위이다. 선택의 전제 조건은 공개 검증이며 토론회는 매우 유효한 수단이다. 따라서 토론회를 기피하는 행위는 이미 민주적 헌정을 수호할 자격을 상실했음을 의미한다. 곧 후보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언론노조는 언론에게도 강력한 대응을 주문한다. 일부 후보자들의 토론회 기피에 휘말리지 말고 과감히 궐석 토론회 등을 진행해 민주적 검증에 참여하지 않는 후보에게 불이익을 줘야 한다. 일부 유력 후보자들의 농간에 의연히 대처해 반민주적, 정략적 책동이 선거판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준엄히 심판해야 한다. 언론노조는 언론이 이같은 태도를 분명히 하면 대부분 유권자들이 못된 후보들을 표로 심판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각 정당 대표들에게도 경고한다. 말로는 정책 공약 발표니 매니페스토 선거니 하며 정책 선거를 표방해놓고 정작 일부 공천자들의 민주 질서 파괴 행위를 눈감는 작태를 중단하라. 자기 당 후보를 찍어달라고 호소하기 전에 공천자들이 민주적 의무를 완수하도록 강제하는 게 우선이다. 토론회를 기피하는 후보는 민주주의 정당 후보 자격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제명과 공천권 박탈 등 강력히 제재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공당으로서 기본 의무를 행하는 것임을 똑똑히 인식해야 한다. 국민을 얕보고 오만하게 군림하는 후보자와 정당이 4월 9일 맞닥뜨릴 현실은 뼈저린 응징임을 명심하라.

2008년 4월 1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