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차기 이사로 내정된 남영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에 대해 지역신문노동조합이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임기 1년 5개월이 남아있는 남 부위원장을 향해 “지역신문 육성과 발전이라는 책무를 저버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1월 지발위 부위원장으로 임명된 남영진 부위원장은 방송통신위원회의 KBS 차기 이사 공모에 지원했으며 지난 25일 차기 이사 추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남 부위원장은 차기 이사진 중 최고령자로 이사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남영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 7월 13일 언론중재위원회가 발족한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기사심의위원회 기념 사진으로 남영진 부위원장은 심의위원으로 임명됐다. (사진=언론중재위원회)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노조협의회는 27일 <남영진 지발위 부위원장은 지역신문을 졸(卒)로 보냐>는 제목의 성명에서 “그가 '지발위 부위원장'을 표기해 공영방송 이사 공모를 고민하는 사이 지역신문은 내년도 예산이 82억 원으로 전년 대비 4억 원이나 삭감됐고, 그 과정에서 구독료 지원 예산도 7억 원 급감했다”고 지적했다.

지발위는 지역신문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위원회다. 위원회 임기는 3년으로 ▲지역신문 발전지원계획 수립에 관한 의견 제시 ▲지역신문 발전 주요 시책 평가 ▲지역신문발전기금 조성·운용 기본계획 심의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대상 심의·선정 ▲지역신문 발전 업무 협력·조정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지신노협은 “내년 연말에 일몰이 예정된 지역신문법의 상시법 전환, 포털의 지역언론 ‘1도 1사’ 갈라치기 등 현안들이 난마처럼 얽혀있다”며 “오죽하면 지발위 출범 뒤 초유로 지발위원들이 <구독료 지원예산 복원 및 지역신문발전기금의 독립적 운영 보장을 촉구한다>는 성명을 냈겠냐”고 따져 물었다.

지신노협은 “지역신문이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으며 곳곳에서 신음이 나오는데 지역신문을 지원하고, 지역신문의 미래를 고민해야 하는 지발위 부위원장이 공영방송 이사로 자리를 갈아탄다는 건 누가 봐도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남 부위원장을 향해 “언론개혁 과제 중 지역신문이 지역신문답게 활동할 수 있는 지원제도는 중요하지 않냐”며 “남 부위원장 스스로 ‘지역신문 육성과 발전’이라는 책무를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지발위원을 위촉하는 문화체육관광부를 향해 지신노협은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지역신문법 등 관계법령을 손질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문체부 스스로 대통령 공약과 지역신문발전지원계획을 원안대로 이행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영진 부위원장은 20대 대통령선거 선거기사심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지난달 13일 언론중재위원회는 한국기자협회 추천을 받아 남 위원을 선거기사심의위원으로 임명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