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광고판매대행사법(미디어렙법) 처리 과정에서 여야 원내대표가 특정 종교 지도자의 압력과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MBC보도에 대해 종교방송사들이 “근거 없는 악의적인 보도”라며 MBC의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30일 MBC <뉴스데스크>는 모두 3개의 리포트를 통해, 당초 여야가 미디어렙 법안의 ‘연내 처리’에 의견을 모은 것에 대한 불쾌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번 미디어렙 법안 처리는 민주통합당과 한나라당 그리고 조중동 종합편성채널들이 만들어낸 야합의 결과물”이라며 “원칙 없이 시간에 쫓겨서 법안을 처리하게 되면서 결국 언론의 공공성이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게 됐다”는 게 MBC의 주장이다.

MBC는 특히 <미디어렙, 정치권-종편 ‘야합’‥언론공공성 훼손> 보도에서는 “여기에는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종교방송사들의 수입 감소를 우려한 특정종교 지도자의 압력과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 12월30일 MBC <뉴스데스크> 화면 캡처
현재 MBC는 자회사를 통한 독자 미디어렙 설립을 공식화 한 상황이다. 즉, 미디어렙 법안의 연내 처리가 확실시 되면, MBC는 그 동안 자신들이 추진해 온 광고 직접영업은 불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CBS, 불교방송, 평화방송, 원음방송으로 구성된 종교방송협의회는 30일 밤 긴급 성명을 내어 “MBC는 30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근거 없는 악의적인 보도로 이 땅의 종교지도자들을 매도하는 어처구니없는 행태를 보였다”고 맹비난했다.

종교방송협의회는 “불교와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종교계의 수장들은 (미디어렙 법안과 관련해) 방송의 공공성을 위한 충정어린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MBC는 이를 두고 압력과 로비 운운하며 종교지도자들의 명예를 크게 훼손시켰다”며 “공영방송인 MBC는 사이비 언론도 하지 않는 행태를 보임으로써, 시청자를 우롱하고 종교계를 비하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또 “MBC는 스스로 미디어렙을 세우겠다며 방송의 공영성을 포기한 데 이어 근거 없는 사실을 보도한 것에 대해 종교인은 물론 전 국민에게 사과하고 공영방송의 본분을 지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아울러, MBC를 향해 압력과 로비를 벌였다는 특정 종교지도자를 구체적으로 밝힐 것을 촉구했다.

미디어렙 법안의 연내 처리는 현재까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여야 간사들은 30일 밤늦게까지 미디어렙 법안에 대한 쟁점을 조율하며 막바지 협상을 진행했지만 의견 접근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러한 배경에는 수신료 연계 처리를 요구하는 KBS, 공영 미디어렙 지정에 반대하는 MBC, SBS미디어홀딩스의 자사 미디어렙 영업 허용을 주장하는 SBS 등 각 사의 이해 관계가 얽히면서 정치권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