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부정식품과 페미니즘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으로 또다시 설화에 휩싸였지만 조선일보 지면에서 관련 비판을 찾아볼 수 없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18일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미국 자유주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을 인용해 "프리드먼은 먹으면 병 걸려 죽는거면 몰라도 없는 사람이라면 부정식품보다 아래도 선택할 수 있게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정식품 선택의 자유'를 주장한 것이다.

<매일경제 스페셜 인터뷰-윤석열 대통령 후보> 영상화면 갈무리 (유튜브채널 '매일경제 레이더P')

당장 야권에서마저 비판이 나왔다.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은 "이런 식의 사고라면 건강, 안전, 생명, 환경에 관한 규제들은 모두 없어져야 한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 선택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선택할 자유를 주는 게 무슨 의미개 있나"라며 윤 전 총장 발언이 헌법상 행복추구권에 위배되는 "위험한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2일 국민의힘 초선의원 간담회에서 "페미니즘도 건강한 페미니즘이어야지, 집권 연장에 악용돼선 안 된다"면서 저출산 문제와 관련해 "페미니즘이 너무 정치적으로 악용돼 남녀의 건전한 교제를 정서적으로 막는단 얘기도 있다"고 말했다. 검찰총장 출신 엘리트인 60세 남성이 '페미니즘의 기준'을 제시하고, 저출산 문제를 페미니즘 탓으로 돌려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조선일보 3일 <윤석열, 103명 의원실 일일이 돌며 "많이 가르쳐달라">

그러나 조선일보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비판을 찾아보기 어렵다. 3일 조선일보 지면에는 윤 전 총장 동정보도 기사가 한 꼭지 실렸다. 조선일보는 기사<윤석열, 103명 의원실 일일이 돌며 "많이 가르쳐달라">에서 윤 전 총장과 각 의원들 사이 인사치레를 전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 말미에 '부정식품' 발언 논란에 대한 윤 전 총장 해명을 짧게 실었다.

반면 이날 주요 신문 대다수는 '윤석열의 위험한 입'을 겨냥한 비판 기사를 게재했다. 동아일보는 <尹 '부정식품' 발언 이어 "건강한 페미니즘" 논란… 여야서 난타>에서 일전 윤 전 총장의 '주120간 노동', '대구 아니면 민란' 발언 등을 재조명했다. 동아일보는 "또 정제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치적 논란이 불거지는 게 아니냐"는 국힘의힘 당내 우려를 전하며 "윤 전 총장의 계속되는 발언 논란이 여권 공세의 빌미를 주고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기사 <당내 스킨십 나선 윤석열, 밖에선 '부정식품' 발언 시끌>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유승민 전 의원 등의 비판을 다뤘다.

한국일보는 기사 <윤석열·최재형의 '위험한 입'...경제·사회관에 물음표>에서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의 발언은 보수 대선주자로서 선명성을 강조하려는 취지다. 그러나 '선'을 넘었다는 지적이 무성하다"며 "'중도·중산층으로 외연을 확장하겠다'는 두 사람의 약속과도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최재형 전 원장은 "일자리 없애는 최저임금 인상은 범죄"라고 말하고, 지역별로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입길에 올랐다. 한국일보는 "철학과 비전을 제대로 검증받은 적 없는 두 사람을 둘러싼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밖에 경향신문 <"페미니즘, 남녀 교제 막아"… 윤석열, 황당한 저출생 문제 의식>, 한겨레 <입만 열면 논란 부르는 윤석열>, 서울신문 <윤석열 또 설화… 부정식품 이어 페미니즘 발언 논란> 등의 보도가 이어졌다.

윤 전 총장을 인터뷰한 매일경제는 인터뷰 전문이 지면에 실리지 않아 '부정식품' 발언이 은폐됐다고 비판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주장을 반박했다. 강병원 민주당 최고위원은 2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언론이 유력 대선후보의 중요한 발언을 지면에서 은폐하는 것은 국민 선택권을 제한하는 중대한 잘못"이라며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이어 강 최고위원은 징벌적 손해배상제 등 언론중재법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3일 매일경제 박만원 정치부 차장은 <인터뷰 전문 안 실었다고 '가짜뉴스' 뒤집어씌운 여당>에서 "본지는 신문 배송 당일 독자들의 알권리를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인터뷰 전문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편집권의 자유와 개념조차 무시한 발언"이라고 썼다.

국민일보는 윤 전 총장 '부정식품' 발언 관련 기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소환했다. 조 전 장관이 지난 1일 매일경제 인터뷰 전문이 담긴 유튜브 영상을 공유하며 '부정식품' 발언을 공론화했고, 여권이 반응하면서 윤 전 총장 '집중포화'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국민일보는 "조 전 장관이 끄집어 올린 윤 전 총장 '부정식품' 발언 논란이 정치 쟁점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