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이낙연 전 대표의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소추 찬성 여부’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을 달구고 있다. 언론에서 수백 여개의 관련 기사를 쏟아내며 네거티브 공방에 불을 붙이고 있다. 이를 두고 “탄핵 투표 논쟁이 공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비판에 제기된다.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소추 찬반투표는 재석의원 195명 중 찬성 193명, 반대 2명으로 가결됐다. 투표는 무기명으로 진행됐다. ‘이낙연 민주당 의원이 반대표를 던졌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당시 이낙연 의원은 “죽을 때까지 말하지 않겠다”고 했다. 김종호 자유민주연합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이 반대표를 행사했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전 대표가 탄핵소추 투표 당시 탄핵 찬성 의원들 주변에 서 있거나, 국회의장석 주변에 앉아 있는 사진까지 등장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2일 기자들에게 “당시 사진을 보니 표결을 강행하려고 물리적 행사까지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최근에는 반대표를 던졌다고 하니 납득이 잘 안 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이낙연 전 대표는 21일 KBS 뉴스9과의 인터뷰에서 “탄핵소추 투표는 무기명이었는데, 사실관계가 어떻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반대했다”고 답했다. 이낙연 캠프 수석대변인인 오영훈 민주당 의원은 21일 논평에서 “이재명 캠프가 민주당의 정신을 폄훼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며 “이낙연 후보는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광주·전남 기자들을 만나 '우리가 뽑은 대통령을 우리가 탄핵할 수 없다'고 토로하기도 했다”고 했다.

언론은 네거티브 공방에 불을 붙이고 있다. 논란이 불거진 21일 이후부터 23일 오후 1시까지 네이버에서 검색된 관련 기사는 300여 건에 달한다. 대부분 보도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측 발언을 전달한다는 내용이다. 사실 여부를 가릴 수 없는 상황에서 언론의 중계는 의미를 찾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또한 이낙연 전 대표 측 지지자 A 씨는 최근 자신의 유튜브에 ‘이재명 욕설 녹음 파일’을 올려 논란이 불거졌다. 해당 녹음 파일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12년 형수와 설전을 벌이는 내용이다. 이재명 지사 측은 녹음 파일 공개 배후에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3일 “후보 간 네거티브로 당원과 국민의 염려가 있다”며 “대선은 과거를 위한 논쟁이 아닌 미래를 위한 선택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근거 있는 논쟁, 상대를 배려·존중하는 정책적 질의와 상호 공방이 벌어지는 수준 높은 경선이 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22일 한겨레 유튜브에서 “(탄핵 투표 논란이) 공적으로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결국 (당원들의) 표를 얻기 위한 논쟁인데, 공인에 대한 검증이 아니다. 후보자가 친문일 수도, 비문일 수도 있는데 뭐가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낙연 본인이 ‘반대했다’고 말한 상황에서 입증과 반증이 불가능하다”며 “이번 논란은 (이쯤에서) 접고 넘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진중권 전 교수는 "후보들에게 곤란한 질문을 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라며 "네거티브 관련 질문을 하는 게 아니라 정책에 대한 대답을 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탄핵소추 투표 여부는 정체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공세를 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이낙연 전 대표가 회의장에 있었던 사진으로 비판하는 건 관심법이다. 네거티브를 하려면 당시 상황을 아는 전직 국회의원을 설득해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23일 사설 <‘과거’로 가는 민주당 경선, 우려스럽다>에서 “‘적통 논쟁’이 급기야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 행적을 둘러싼 진실 공방으로 번졌다”며 “민생 대책과 미래 비전을 두고 경쟁해도 시간이 모자랄 판에 집권여당 대선 후보들이 17년 전 일까지 들춰가며 날 선 공방을 벌이는 모습이 국민에게 어떻게 비칠지 우려된다”고 했다.

한겨레는 “공방이 격화된 배경을 짚어보면, 그 의도가 순수한 검증에 있다고 보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며 “당 주류인 ‘친문’ 당원들의 지지를 확보하려고 상대 후보에 대한 반감을 키우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방이 계속된다면 누가 후보로 결정돼도 민주당이 장담해온 ‘원팀 에너지’의 결집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장기화하는 코로나 4차 유행으로 고통받는 국민들을 생각한다면 후보들 스스로 네거티브 공방을 자제하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