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황성욱 법무법인 에이치스 대표변호사를 5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했다. 국민의힘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몫으로 2인을 추천하면 6개월 가량 지체된 5기 방통심의위 위원 구성을 완료할 수 있다.

19일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의힘 몫으로 황성욱 씨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국회의장이 추천하는 야당 몫 인사가 상임위원을 맡는다. 황성욱 변호사는 4기 방통심의위에서 보궐상임위원으로 활동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사진=미디어스)

현행법에 따르면 방통심의위원은 대통령, 국회의장, 국회 과방위가 각각 3인씩 추천해 위촉한다. 국회의장 몫의 경우 국회의장 1명, 여야 원내대표가 각각 1명씩 추천한다.

앞서 국회의장은 이광복 전 연합뉴스 논설주간과 정민영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를, 청와대는 정연주 전 KBS 사장·옥시찬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김유진 전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를 추천했다. 국회 과방위 민주당은 윤성옥 경기대 교수를 추천했다.

국민의힘 측은 국회 과방위 야당 몫 인사 2명을 추천해야 한다. 과방위 국민의힘 측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그동안 정연주 전 사장을 위원장으로 내정한 것을 반대해왔다”며 “국민의힘은 (인사 추천에 대한) 준비를 한 상황이다. 정부·여당 측 윤곽이 잡혔기 때문에 절차대로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과방위 추천 위원으로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지낸 이상휘 세명대 교수,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 상근특보를 역임한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이 거론된다. 황성욱 변호사는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KBS 시청자위원·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황 변호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심판 당시 피청구인 대리인단이었으며 21대 국회의원선거 당시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에 공천을 신청한 바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