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14일 오전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에서 무기한 항의 농성에 돌입했다. 언론노조는 민주당으로부터 '공영방송 개정안 7월 처리 약속' 등의 답변을 받을 때까지 농성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항의 농성에 KBS, EBS 본부장 등 언론노조 조합원 12명이 참여했다.

언론노조는 윤호중 원내대표에게 전달한 항의 서한에서 “민주당 송영길 당 대표와 미디어특별위원회 대표 등이 국회 대표연설을 통해 공영방송 이사, 사장 선임에 대한 국민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대국민 약속을 했으나, 실제 입법 노력은 전무한 상태”라고 밝혔다.

14일 윤호중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 찾아간 전국언론노동조합. (사진제공=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노조는 “송영길 대표도 지난 6월 16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공영방송에 대한 기득권을 내려놓고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며 6월 내 입법을 약속했다. 그러나 해당 상임위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7월 들어서도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아무런 논의와 절차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4월부터 국회와 청와대 앞 1인 시위, 기자회견 등을 통해 언론개혁 4대 입법 투쟁을 이어왔다. 언론노조가 요구하는 언론개혁 4대 입법은 ▲공영방송·언론 지배구조 관련 법 개정 ▲신문법의 편집권 독립 관련 조항 개정 ▲지속가능한 지역 언론 지원 제도 수립 ▲실효성 있는 언론보도 피해시민 보호·배상 법안 제정 등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기존법에 따라 KBS, MBC, EBS 이사선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KBS 이사회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후보자 지원 공모는 20일까지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미디어스에 “송영길 대표와 미디어특위는 6월 내 통과를 공개적으로 약속했지만 윤호중 원내대표와 이원욱 과방위원장은 묵묵부답”이라며 “오늘 '7월 내로 공영방송 관련 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는 확실한 답변을 듣고나서 농성을 접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7일 언론노조는 “방통위의 공영방송 이사 공모 마감 기간인 7월 20일 전에 국민참여를 보장하는 공영방송 관련 법 개정안을 신속히 처리하라”며 “기한 내에도 상임위 의결조차 이뤄지지 않는다면 민주당이 대선을 앞두고 공영방송의 기득권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의미로 알겠다”고 밝힌 바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