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연합뉴스가 '익명' 처리를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명으로 써도 무방한 내용을 관행적으로 익명 처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측은 “(관계자 익명 처리는) 언론의 영원한 딜레마”라며 “실명 표기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우지숙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은 17일 열린 회의에서 “해외 뉴스와 비교해 한국 기자들은 멘트를 따면서 애매하게 쓰는 경우가 많다”며 “발언을 따옴표로 인용하면서도 이름이나 직함을 밝히지 않고 ‘관계자’나 ‘전문가’ 등으로 애매하게 밝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정부나 공공기관에 대한 기사에 인용되는 정보원의 경우 공공성과 투명성이 요구돼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픽사베이)

우지숙 위원은 연합뉴스가 지난 6월 보도한 산업 관련 기사를 예로 들었다. 연합뉴스는 9일 <한전, LNG 복합화력 대기오염물질 제거 기술 개발 착수> 기사에서 “발전기 기동 때는 운전 때보다 배출가스 온도(200℃)가 낮아 환원제와 반응성도 약해져 대기오염물질 제거에 어려움이 있다”라는 일반적인 발언을 ‘한전 관계자’라고 익명 처리했다.

또한 연합뉴스는 8일 <수자원공사 마스코트 방울이 만난 둘리…"기후위기 극복"> 기사에서 “탄소중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며 공감대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수자원공사 관계자 발언을, 7일 <중부발전, 2천억 원 규모 미 텍사스 태양광사업 재원조달> 기사에서 “당사가 10년간 미국에서 쌓아온 신재생 사업 개발·건설·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재원 조달에 성공했다”는 중부발전 관계자 발언을 익명 처리했다.

우지숙 위원은 “왜 관계자 이름을 넣지 못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예로 든) 기사는 사실 다 좋은 뉴스들이다. 이름을 넣으면 너무 좋은데, 왜 안 하나 싶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산업부 측은 “취재원이나 관계자·당국자 실명을 쓰느냐는 문제는 연합뉴스를 포함한 언론사의 영원한 딜레마”라며 “실명 표기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하며, 향후 신경 쓰겠다”고 답했다.

코로나19 백신 보도와 관련해 철저한 정보 확인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왔다. 연합뉴스는 지난 1일 <"알아볼까요" 제안으로 시작된 대구시의 화이자 백신 구매 주선>이라는 제목의 메디시티 대구협의회장 인터뷰 기사를 출고했다. 연합뉴스는 메디시티 대구협의회 측 주장을 상세히 전했다.

메디시티 대구협의회는 ‘대구시 가짜 백신 사건’의 당사자다. 메디시티 대구협의회는 독일 무역회사와 3000만 명분의 화이자 백신 수입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고, 권영진 대구시장은 1일 “백신 수급이 가시적인 단계까지 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는 “사실 여부가 의심되고, 국내로 정상 공급도 불가능하다”고 밝혔으며 권 시장은 "이번 사건이 ‘가짜 백신 사기 사건’으로 비화한 것은 나의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이에 대해 설진아 위원장(한국방송통신대 교수)은 “적어도 인터뷰 내용을 한국 화이자 측에 확인해 보는 취재 노력이 필요했다”며 “가짜 백신 사기 사건으로 비화한 점을 볼 때 초기 취재 과정에서 연합뉴스가 한국화이자에 확인했다면 오히려 특종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전국부 측은 “당일 오전 ‘어떤 단체에도 한국에 코로나19 백신을 수입·판매·유통하도록 승인한 바 없다’는 화이자 측 발표가 있었다”며 “담당 기자는 인터뷰에서 관련 질의를 했고, ‘한국화이자는 모를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이미 화이자에서 승인한 바 없다는 팩트가 나온 상황이어서 재차 확인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